본문 바로가기
사회

조국 서울대 복직 학생 반대 왜일까

by 어쿠스틱워니 2019. 10. 16.

조국 서울대 복직 학생 반대 왜일까





조국 법무부장관이 사퇴후 15일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로 복직한다는 소식이 들려왔고 이를 둘러싸고 많은 논란이 또 한번 생겼습니다. 특히 가장 중요한 당사자들인 서울대 학생들이 96% 반대를 한다고 알려졌는데 왜 이렇게 반대 여론이 높을까요? 오늘은 조국 서울대 복직 학생 반대 왜일까 라는 주제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조국 법무부장관 아니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사퇴를 선언하고 20분만에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복학을 신청했다고 전해지면서 또 한번 논란이 일었습니다. 특히 조국을 받아들여야하는 서울대 학생 96%가 반대를 한다고하니 저는 궁금해졌습니다. 그런데 기사를 살펴보고 댓글을 보니 대부분 서울대생을 스누라이프 보수성향을 말하며 비난하는 글들이 많았습니다.





그렇다면 조국 서울대 복직을 반대하는 행위는 정말 잘못된것일까요? 저는 잘못되었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학생들로서는 충분히 그럴수도 있는 논란이 있었기때문입니다. 저는 여기서 정경심 교수의 이야기는 하고 싶지 않습니다. 정경심 교수를 이야기 하지 않더라도 대학생들 우리나라 청년이라면 조국 논란에 당연히 화가 날만했습니다.

 



아시겠지만 서울대는 정말 열심히 공부를 해야 들어갈수있는 곳입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법을 가르키는 일을 한 사람이 조국입니다. 그리고 정치인으로서 늘 청렴한 모습을 강조했던 조국이었습니다. 하지만 본인은 청렴했을지 몰라도 조국 딸 논란은 분명히 문제가 있는 사안이었습니다. 몇개월만에 고등학생이 제1논문저자가 된다는것은 말도 안되는 일이었고 조국 논란이 터진뒤 조국 딸 조민이 제1논문저자로 등록되어있는 논문은 취소를 당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마무리되면 끝인 사건이 아닙니다. 조국 딸 조민은 대학입학이 취소가 되어도 또 의사시험을 치루게 되어도 상관없다고 말했지만 이번 조국 논란이 없었다면 조국 딸 조민의 논문은 세상에 드러나지 않았을것입니다. 그리고 조국 딸 조민은 취소되어야할 논문에 제1논문저자로 등재되어 많은 혜택을 받았을것입니다.





지금 청년들 대학생들 그리고 대입을 앞둔 부모님들은 이 상황에 화가나고 분노한것입니다. 물론 조국은 법적으로 잘못이 없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조국 주변의 사건들은 분명히 많은 국민을 화나게 만들기에 충분했습니다. 낙재를 받았는데 공부를 포기할것 같아서 장학금을 준다는 대학 이런 이야기는 들어본적이 없으니 말이죠.




그만큼 조국 논란의 핵심은 일반적이지 않은 일들이 조국 가족에게 너무도 많이 일어났다는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일에 조국이 가담(?)하지 않았더라도 주변에서 너무 많은 논란들이 만들어졌기때문에 그를 교수로 받아들일수없어 조국 복직 반대를 하는 학생들의 마음을 저는 이해할수있습니다.





물론 조국의 입장에서 보면 억울할수도 있겠습니다. 자신은 법적으로 잘못이 드러난게 없는데 법무부장관에서 35일만에 사퇴를 해야하고 본인의 원래 직장이던 서울대 복직 마저도 학생들이 반대를 하고 있으니 조국 입장에서는 분통이 터질수도있는 일입니다. 하지만 조국은 그걸 잊으면 안됩니다.




지금 조국 복직을 반대하는 사람들 학생을 제외하고도 많은 사람들은 조국 논란이 있기전 조국 임명에 찬성하던 사람들이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이지 않은 조국 주변의 일들에 분노하고 조국을 반대하는 사람이 된것이죠. 이는 누구도 탓할수없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조국 서울대 복직을 두고 많은 논란과 뉴스가 생겨나겠지만 조국도 감수할부분이 있고 서울대생들도 조국의 잘못이 밝혀지지 않은 일까지 조국에게 책임을 물어서 복직을 무조건 막는것도 잘못된것 같습니다. 앞으로 조국 서울대 복직이 어떻게 될지는 좀 더 지켜봐야겠지만 쉽지 않은 일이 될것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