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손톱가로줄 왜 생길까?

by 어쿠스틱워니 2020. 8. 8.

손톱가로줄 왜 생길까?





신체의 건강을 나타내는 지표는 상당히 많습니다. 오늘은 손톱가로줄, 손톱세로줄이 알려주는 건강상태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요즘 손톱 발톱을 자주 꾸미기때문에 예전보다 손톱, 발톱을 보는 경우가 늘어났습니다. 그런데 사람의 건강상태마다 손톱 발톱의 상태가 다른거 알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손톱가로줄, 손톱세로줄은 왜 생기는걸까요? 오늘 그 이유와 또 손톱가로줄, 세로줄이 생겼을때 해야하는것들에 대해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손톱가로줄, 손톱세로줄 생기는 이유





손톱은 피부의 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달에 약 3mm정도 자라고 나이가 먹을수록 이 속도도 느려진다고 하네요. 또한 손톱은 피부와 맞닿은 부분인 밑에서부터 영양과 수분을 공급받습니다. 많은 분들이 손톱에 생긴 변화에 별다르지않게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손톱 역시 우리몸의 한 부분이기때문에 건강상태와 관련이 깊습니다.


건강상태에 따라 손톱이 현재 상태를 반영하는데 손톱이 울퉁불퉁 해지기도 하고 또는 움푹 패이기도 하고 갈라지기도 합니다. 그 하나의 증상 중 하나가 바로 손톱가로줄, 손톱세로줄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손톱가로줄 원인





손톱에 가로줄이 생기는 이유 말씀드리겠습니다. 손톱가로줄 생기는 원인은 보통 불규칙한 생활과 영양부족이 이유가 됩니다. 또는 손톱을 어딘가에 부딪히거나 큐티클정리를 하다가 상처가 생겨 가로줄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손톱가로줄이 자라서 잘랐는데도 계속해서 나타난다면 그건 외적인 상처보다는 생활습관 그리고 말씀드린 영양에 문제가 있을수있기때문에 충분히 영양섭취를 해주는게 중요하겠습니다.


손톱세로줄 원인





그렇다면 손톱에 세로줄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엄지손톱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는 크게는 노화와 건조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비티민B, 나이아신, 판토텐산, 엽산, 비오틴 등을 섭취해 손톱세로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통은 노화와 건조때문에 손톱세로줄이 나타나지만 만약 손톱에 검은세로줄이 생겼다면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이유는 멜라노마 일수도 있기때문입니다. 멜라노마는 악성흑색종이라는 피부암을 말하는데 손톱에 검은 세로줄이 생기면 악석흑색종을 의심해볼수있다고 합니다.



또한 만성부신피질기능저하증도 의심해볼수 있다고하니 손톱에 검은색 세로줄이 생겼다면 가까운 병원에 가셔서 진료를 받아보심이 좋을것 같습니다.


손톱가로줄, 손톱세로줄





오늘은 손톱가로줄, 손톱세로줄로 알수있는 건강상태에 대애 정리를 해드렸습니다. 사실 생활을 할때 소중한 부분이지만 왠지 손톱에는 신경을 많이 못써주고 있는것 같습니다. 사실 요즘 네일케어를 많이 받지만 손톱 건강보다는 미용을 위해서니까요. 앞으로는 손톱을 자주 확인하고 건강상태에 대해 체크가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금 글을 읽고 계신다면 손톱을 한번 확인해보세요. 손톱이 맨질맨질하고 건강하게 있는지 아니면 조금 건조하다거나 얇아져있다거나 손톱 가로줄, 세로줄이 생기진 않았는지 확인해보시면 참 좋을 것 같습니다. 건강상태를 간단하게 미리 알수있는 방법이니 일상생활 속에서 손톱상태 체크해보세요.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건강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수유 효능과 부작용  (0) 2020.09.06
어깨 통증 8초만에 잡는 법 총정리  (0) 2020.08.25
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 이용방법  (0) 2020.07.21
타트체리 효능 부작용  (0) 2020.07.15
청력 좋아지는 방법  (0) 2020.07.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