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예

사나 SNS 일왕 연호 논란, 억지 논란인 이유

by 어쿠스틱워니 2019. 5. 2.

사나 일왕 발언, 억지 논란인 이유



사나가 인스타그램에 올린 한마디가 많은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며 사나는 인스타그램에 어떤글을 올렸을까요? 사나는 트와이스 인스타그램에 “平成生まれとして、平成が終わるのはどことなくさみしいけど、平成お疲れ?でした!令和という新しいスタ?トに向けて、平成最後の今日はスッキリした1日にしましょう!라는 글을 올렸습니다.


해석해보면 "헤이세이에 태어난 사람으로 헤이세이가 끝난다는건 어딘지 모르게 쓸쓸하지만 헤이세이 수고 많았습니다. 헤이와라는 새로운 스타트를 향해 헤이세이의 마지막날인 오늘을 상쾌하게 보내봐요"라는 글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이게 왜 논란이 되었을까요?



어이없는 논란



온라인상에서는 비판이 쏟아지기 시작했습니다. 일왕의 이름을 딴 연호는 일왕 숭배에서 비롯되었고, 이게 일본 국수주의와 제국주의를 낳았던만큼 이에 대한 언급은 신중하지 못했다며 문제를 삼았습니다. 또한 우리나라는 일본 제국주의의 피해국으로서 식민 지배를 당했는데 한국 회사에 소속된 한국 걸그룹이 공식인스타그램에 일본어로 다음의 내용을 올린건 큰 잘못이라며 비난을 했습니다. 또한 이런 논란이 더해지자 일부 팬들도 성명문을 발표했습니다.


"사나의 SNS글 논란에 대해 참담한 심정을 금할 길이 없다. 특히 올해 3.1 운동 100주년을 맞아 수많은 연예인들이 이를 기념하는 뜻을 표했지만 트와이스의 경우 아무런 언급이 없었다, 일왕 퇴위에 대한 글을 게재한것에 대해 유감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국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만큼, 멤버들의 역사 인식은 굉장히 중요한 문제. JYP는 분명한 입장을 촉구한다"라고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그렇다면 사나의 발언은 정말 문제가 될까요?

저는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일본에서 일왕의 교체에 따라 연호가 바뀌는것에 아쉬움을 표한걸로 사나가 제국주의를 옹호하다고는 볼수없고 이렇게 논란을 만들며 몰아가는것이 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일본에서는 연호에 큰 의미를 두지않는다고 합니다.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것이고 일본인들은 공문서를 작성하는 생년월일에 헤이세이 몇년 출생으로 기입을 한다고 합니다. 이걸 본다면 사나의 발언이 정치적인것이 아니라 자신이 태어난 세대를 총칭하던 연호가 바뀌는것에 대한 아쉬움을 이야기한걸로 알수있습니다.



일본이라면 무조건 NO, 이중적 태도 문제


저는 이번 논란을 보면서 3.1절에 있었던 사건이 떠올랐습니다. 바로 3.1절에 맛있는 녀석들에서 일본 가정식을 먹는 내용이 재방송이 되었고 여러사람이 이를 문제 삼았던적이 있습니다. 저는 이 사건이 그렇게 어이가 없었습니다. 3.1절이라고해서 일본 가정식을 먹는게 문제가 되나요? 그런데 맛있는 녀석들은 여러 논란에 자신들이 잘못을 했다며 사과를 해야했습니다. 이게 옳은걸까요? 이런 논리라면 우리나라 사람은 일본 제품을 좋아해서도 안되고 사용해서도 안되며 3.1절과 같은 날에는 일본음식을 먹어서도 안되는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논란을 만드는 사람은 정말 일본제품을 하나도 사용하지 않을까요?
또 일본 문화중 좋아하는게 하나도 없을까요? 저는 일본이라면 너무나 이중적인 태도를 보이는 사람들에게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일본제품을 안쓰고 일본음식은 쳐다도 보지않는다면 또 일본 문화에 대해서도 전혀 좋아하는게 하나도 없는 분이라면 이해가 됩니다. 하지만 3.1절이라고해서 또 어떤 일본인 멤버가 올린 글 하나에 죽자살자 매달리며 공격하는건 너무하다는 생각입니다.




억지 논란 이제는 그만



그리고 이제는 일본이라면 무조건 논란부터 만들어내는 사람들이 자중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저 역시 일본 위안부 문제나 강제 징용에 대해서는 확실한 사과를 듣고 보상을 받아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다른 부분에서까지 무조건적으로 일본을 적대시할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이런 생각도 듭니다. 일본을 그렇게 적대시하고 미워하면서 왜 그렇게 일본으로 여행은 많이 갈까요? 또 일본음식은 왜 그렇게 좋아할까요? 저는 뭐든 앞과 뒤가 같아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역사적인 논란이 된다면 당연히 문제 삼아야겠지만 일본에서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부분때문에 한 멤버를 죽도록 공격하고 또 역사의식까지이야기할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트와이스가 3.1절 기념행사에 참여를 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그건 의무사항이 아니기때문에 비난받아야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참여하면 칭찬을 하면되고 참여하지 않았으면 그냥 참여하지 않은것입니다. 아무튼 일본 멤버가 있는 그룹이면 언제나 이런 악의적인 논란이 따라 붙는데 이제는 이런 억지 논란은 없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