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5월 제철음식 총정리

by 어쿠스틱워니 2020. 5. 1.

5월 제철음식 총정리






5월입니다. 봄이 시작한 요즘 여러분은 건강 잘 챙기고 계신가요? 저는 5월이 되어서 몸 생각을 좀 하려고 합니다. 그간 집안에만 있어 움직임이 줄어들었고 배달음식을 먹는덕에 살도 쪄서 몸이 무거워졌기 때문입니다. 이럴때 식습관을 제철음식으로 바꾸어 건강을 도모하려 합니다.





이제 5월 제철음식이 정말 많습니다. 제철 해산물, 제철 야채, 제철 과일까지 뭘 먹어야할지 모를정도로 맛있는 식재료가 넘쳐나는 5월인데요. 오늘은 5월 제철음식 총정리로 여러분이 고민할 시간을 줄여드릴게요. 그럼 바로 시작합니다. 5월 제철음식 총정리!!


5월 제철음식 장어





5월 제철음식 처음으로 소개해드릴 식재료는 바로 장어입니다. 장어는 예로부터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상한 기를 보호해는 보양음식으로 널리 사랑받았습니다. 이런 장어의 제철이 바로 5월이라는거 알고 계셨나요? 모든 음식물은 재철일때 가장 영양분이 높고 맛도 좋습니다.



장어에는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칼슘, 인, 철, 비타민A,B가 함유되어있어 몸에 좋을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장어의 요리방법은 구이나 국으로 먹으면 좋다고 하네요. 5월 제철 해산물 장어로 몸보신 어떠신가요?


5월 제철과일 멜론





단맛과 향이 일품인 멜론도 5월이 제철인 과일입니다. 멜론에는 카로틴과 비타민A의 함량이 많다고 하네요. 5월이 제철이기때문에 당연히 이제 멜론의 맛과 당도가 가장 올라올때라고 말씀드릴수 있겠습니다. 예전에는 비싸서 못먹는 과일이었는데 국내 생산이 많아지면서 이제 쉽게 먹을 수 있게 된 과일 멜론


국내생산이 진행되면서 농가에서 멜론 품질 균일화 노력을 거쳐 이제 마트나 시장에서 파는 멜론의 맛이 상향 평준화 되어있다고 합니다. 5월 제철음식 멜론으로 상쾌한 입가심하는거 어떠세요?


5월 제철음식 양배추





5월 제철야채로 소개해드리고 싶은건 바로 양배추입니다. 양배추의 원산지는 프랑스 남동부였습니다. 하지만 2014년부터 국내재배에 성공하며 이제는 우리나라에서 재배하고 있고 5월이 제철인 야채가 되었습니다. 양배추는 시니그린 성분이 함유되있어 경장암, 방광암, 전립선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 다들 아시다싶이 양배추는 소화에 굉장히 도움을 많이 주는걸로 알려져있어 양배추즙을 많이 복용하고 양배추 성분 소화제도 많은걸 아실겁니다. 맛도 영양도 좋은 양배추 제철인 5월에 즐겨보시는거 어떨까요?


5월 제철음식 멍게





5월 제철해산물 멍게 입니다. 멍게 좋아하시나요? 저는 특유의 향긋한 향이 좋아 횟집에 가면 꼭 멍게를 먹습니다. 멍게는 맛뿐마 아니라 몸에도 좋은데요. 멍게는 바다듐 성분이 들어있어 신진대사와 당뇨병 개선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해삼, 해파리와 함께 3대저칼로리 식품에 속한다고 하네요.


또 모양이 예뻐서 바다의 복숭아라고도 불린다고 하네요. 멍개는 3~4년생이 가장 맛이 좋고 5월에 가장 맛과 향이 뛰어나다고 하네요. 5월 바닷가에서 먹는 먹게. 생각만해도 기분좋은 웃음이 나는것 같습니다.


5월 제철음식 마늘





다음으로 소개해드릴 5월 제철 채소 바로 마늘입니다. 한국이 가장 사랑하는 채소 마늘이죠. 마늘이 없으면 요리가 안된다고 할 정도로 우리나라 음식에 가장 많이 들어가는 채소 마늘 제철이 바로 5월입니다. 마늘은 맛뿐만 아니라 건강에 좋은걸로도 유명하죠?


마늘은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철분, 아연을 생물학적 이용가능성을 높여 더 효능을 증폭시켜준다고 하네요. 여러분은 마늘 어떻게 해먹는거 좋아하시나요? 저는 마늘빵, 알리오올리오 파스타, 감바스로 많이 해먹는데 마늘의 향이 음식의 맛을 높여줘서 참 좋아하는 음식입니다. 5월이 마늘 제철이라고 하니 5월에 마늘로 만든 요리를 더 많이 해 먹어야겠네요.


5월 제철음식 양파





마늘만큼 우리나라 사람들이 사랑하는 채소 바로 양파입니다. 양파도 5월이 제철인 야채입니다. 매운맛이 나지만 열을 가하면 설탕의 50배의 단맛을 내는 성분을 가진 양파. 그래서 여러가지 용도로 많이 사용되곤 합니다. 양파의 효능은 아마 많이 알고있을것 같은데 한번 정리해드릴게요.


양파 효능은 혈액순환을 촉진 시켜 위장기능을 좋게 하고 체력증진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을 낮춰줘 성인병 예방 식품으로 인기가 있다고 하네요. 저는 평소 양파를 정말 많이 먹는데 볶음요리에 많이 넣어 먹는것 같습니다. 식감도 그렇고 자연스러운 단맛이 일품인 식재료라고 생각합니다.


5월 제철음식 오디





뽕나무의 열매 오디 역시 5월이 제철인 식재료입니다. 녹색이었던 열매가 5월 하순 다 익어서 자주색, 흑자색이 되는 오디. 저는 오디를 참 좋아하는데 몸에 좋은데 맛이 좋아서 더 좋아하는 식재료입니다. 오디에는 포도당, 과당, 유기산 및 비타민A,D,B가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갈증해소, 알코올 분해, 혈당과 콜레스테롤을 낮춰줘 약재료로도 많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저는 조만간 오디를 가지고 오디주를 담글려고 생각중인데 오디주는 예전부터 상심주, 선인주라고 불리며 귀하게 여겼다고 하네요. 오디를 구입하고 보관하실 분들은 냉동보관하셔야합니다. 수분이 많아 쉽게 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들도 5월 오디주 한번 담궈보시는건 어떨까요?



오늘은 5월 제철음식 소개해드렸습니다. 소개해드린 음식 중에는 제철해산물, 제철과일, 제철야채 정말 많은데 어느 한가지만 드시지 마시고 골고루 섭취하셔서 그동안 조금 소흘했던 건강을 되돌리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적당량을 먹어야겠지만요. 제철이라 맛이 좋은 식재료 들이라 평소보다 더 먹지는 않을까 고민이 될 정도네요.

 


여튼 모두모두 건강한 식재료로 건강을 잘 유시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또 효능에 맞게 본인에게 맞는 음식을 섭취하시구요. 그럼 포스팅을 이만 마칩니다. 긴 글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