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조두순 현재 얼굴공개

by 어쿠스틱워니 2019. 10. 28.

조두순 현재 얼굴공개





참으로 끔찍한 사건이었습니다. 바로 조두순 사건입니다. 그리고 이제 조두순의 출소가 1년여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오늘은 조두순 현재 얼굴공개 그리고 출소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2008년입니다. 우리나라를 떠들썩하게 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바로 조두순 사건이었습니다. 초등학생 여자 아이를 상대로한 엽기적인 성폭행을 저질렀던 조두순은 징역 12년을 선고받고 복역중입니다. 2008년이니까 이제 꼭 출소가 1년여 남았네요.




많은 분들은 조두순 출소가 가까워지자 출소 반대 목소리를 냈었습니다. 특히 초등학생 아이에게 씻을수없는 상처를 준 조두순의 12년 형량이 너무 적다는것과 제대로 교화가 되지 않았다는게 바로 그 이유였습니다. 그 증거는 바로 조두순 체포에 관여했던 형사들의 인터뷰 내용이었습니다.





경찰관에 따르면 조두순은 경찰들에게 이런 말을 했다고 합니다. "제가 15년, 20년을 살고 70살이 되더라도 안에서 운동 열심히 하고 나오겠으니 그때 봅시다"라고 말이죠. 정말 소름끼치지 않습니까? 저는 이 인터뷰를 보고 정말 놀랐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그리고 이건 말뿐만이 아니었습니다. 조두순은 실제로 교도소에서 운동을 하고있는 영상이 공개된적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 사건을 담당했던 형사들은 조두순 사건 범죄현장을 목격했기때문에 더 많은 고통이 있을거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조두순이 출소하면 분명히 그가 살던 동네로 다시 돌아갈텐데 그곳에 사는 사람들의 불안함은 이루 말할수없을것 같습니다.





또한 올해 20살이 되었다는 조두순 사건의 피해자 역시 얼마나 두려울까요. 자신에게 평생 씻을수없는 상처를 준 조두순이 출소한다는것 자체만으로도 엄청난 공포가 될거라고 생각하고 또한 조두순 같은 범죄자의 경우 재범률이 상당히 높기때문에 그 불안함은 너무나 클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방법은 없습니다. 조두순 출소반대 청원에 2017년 12월 당시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은 "재심은 처벌받은 사람의 이익을 위해서 청구할 수 있습니다. 조두순을 무기 징역으로 해달라는 재심청구는 불가능합니다"라고 답변했던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국민의 걱정은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이유는 전자발찌 관리가 전혀 안되고 있기때문입니다. 전자발찌를 풀고 도망가는 사례가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전자발찌를 찬 범죄자의 재범률 역시 높기때문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조두순 사건이라는 엄청난 범죄를 저지른 조두순 출소를 온국민이 반대하고 있는것입니다. 저는 물론 법의 원칙도 중요하지만 예방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조두순이 출소해 만약 또 다시 범죄를 저지른다면 그 책임을 누가 질수있을까요? 또 그 피해자는 대체 어떤마음으로 살아가야할까요? 저는 조두순 출소 반대합니다. 특히 경찰에게까지 협박을 했던 조두순이기때문에 그의 출소가 국민을 혼란으로 빠트릴 커다란 사건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런 증거로 화성살인사건 범죄자 이춘재를 예로 들고싶습니다. 화성살인사건 이춘재는 범죄를 멈추지 못했고 범행이 발각되 교도소에 들어와서 그 사건을 멈출수가 있었습니다. 그런 그가 출소를 했다면 저는 99% 화성살인사건이 다시 이어졌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오늘 조두순 현재얼굴 공개 사진을 봤습니다.




섬뜻했습니다. 조두순 현재 얼굴공개 된 사진에는 여전히 사회의 불만이 많고 어딘지 모르게 분노에 찬 조두순의 모습이 있었습니다. 교화? 이런 말은 꺼내고 싶지 않습니다. 그리고 많은사람들이 조두순 현재 얼굴 공개 사진을 보고 그가 출소했을때 미리 조심할수있었으면 좋겠고 국민이 조두순 감시자가 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조두순 현재 얼굴 공개는 아마도 그런 의미가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저는 정말 조두순 현재 얼굴공개로 다시는 이런 일이 벌어지지 않았으면 좋겠고 이런 국민의 불안함을 안다면 국가는 조두순 출소를 다시한번 생각해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