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주식 세금 수수료

by 어쿠스틱워니 2020. 8. 22.

주식 세금 수수료


주식 세금 수수료




주식 세금 수수료 제대로 알고 계신가요? 아마 주식 거래를 하면서 수수료를 정확히 아시는 초보 투자자는 별로 없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주식투자에 대한 공부도 바쁘기때문에 주식 세금 수수료에 대한 공부가 부족할 수 있기때문입니다. 사실 저도 얼마전까지 주식 세금 수수료 부분을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꼭 필요한 공부이기에 정리가 필요했습니다.


주식 세금 수수료 역시 나의 자금에서 빠져나가는 지출이기때문에 투자를 한다면 이 부분까지 꼼꼼하게 챙기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해 주식 세금 수수료 공부를 했습니다. 오늘 주식 매수 매도 세금 수수료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주식 세금 수수료에는 3가지가 있습니다. 그리 많지 않으니 개념을 알아두시면 이 다음부터 주식 매도 매수 세금 수수료에 대한 부분의 이해가 쉬울거라고 생각됩니다. 자 그럼 주식 세금 수수료 종류 알려드리겠습니다


주식 세금 수수료 _ 배당소득세





요즘 유행하고 있는 배당주들의 경우 배당소득세가 발생합니다. 많은 분들이 배당주에 투자하시는만큼 배당소득세 경험이 있을거라고 생각됩니다. 특히 미국주식 배당금의 경우 배당소득세 부분이 항상 고지되고 입금되기때문에 배당소득세가 익술할 겁니다.


그렇다면 배당소득세는 어떻게 책정될까요? 배당소득세는 배당에 15.4%가 부과 됩니다. 어떤가요? 저는 상당히 많다고 생각이 되는데 뿐만 아니라 배당받은 금액이 총액 2천만원이 넘는다면 종합소득세 신고 역시 해야합니다. 종합소득세의 경우 내 소득 수준에 따라 6~42% 누진세율을 적용 받게 됩니다.


주식 세금 수수료 _ 증권거래세





주식 세금 수수료 중 하나로 증권거래세를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증권사에서 주식을 매수 매도 거래시 발생하는 세금입니다. 당연히 증권거래세는 아실거라고 생각하고 거래를 할때 발생하는 주식 세금 수수료이기때문에 거래를 하지 않으면 발생하지 않습니다.


우리나라 증권사는 0.25%의 증권거래세를 납부하게 되어있는데 이런 이유가 있습니다. 정부가 주식 투자를 활성화 시키기위해 원래는 0.3%였던 증권거래세를 0.5% 감면해준것입니다.


주식 세금 수수료 _ 양도소득세





양도소득세는 이름을 들어도 바로 느낌이 오듯이 내가 가지고 있는 주식을 자녀 혹은 다른 법인에게 나눠주는 경우입니다. 아마 양도를 하실 부분이 있는 분들은 양도소득세에 대한 부분을 잘 준비하고 진행하시는게 좋다고 생각됩니다.


금액이 큰만큼 세금도 많기때문에 적절한 절세를 통하는 방법을 추천 드립니다. 


주식 세금 수수료 


제가 주식 세금 수수료를 알려드린 이유는 주식 세금 수수료도 무시할 금액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물론 주식 세금 수수료의 경우 피할 수 없는 경우가 분명히 있습니다. 배당소득세. 양도소득세는 사실 피할 수 없는 세금입니다. 하지만 증권거래세는 줄일 수 있습니다.


물론 증권거래세를 줄이려면 가치투자를 하면 됩니다. 거래를 해야 발생하는 세금이기때문에 증권거래세는 거래를 하지 않으면 세금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장기투자를 하게 되면 증권거래세를 세이브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장기투자를 선호하는 분들은 증권거래세를 굉장히 아까워합니다. 


주식 수수료 계산기





물론 반대로 단타, 스윙을 하시는 분들은 증권거래세의 경우는 감수해야하고 더 큰 이익을 보면 된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결국 이 것도 본인의 투자스타일에 맞추는게 중요하겠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건 내가 투자한 돈을 지키는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투자의 가장 큰 목표는 잃지 않는것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신중하게 투자하시고 또 주식 투자 전 많은 공부를 통해 스스로 믿음이 있는 상태에서 주식을 매수 매도 하였으면 좋겠습니다. 그것이 주식 수익률을 높이는 가장 큰 생활 태도일테니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언제나 좋은 투자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0 전기차 보조금 지자체별 정리  (0) 2020.08.26
2차 재난지원금 9월예정  (1) 2020.08.25
고철가격 고철시세 가격표  (0) 2020.08.21
분양가상한제 적용지역  (0) 2020.08.19
배달의민족 수수료 총정리  (0) 2020.08.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