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생활속 거리두기 기간 지침

by 어쿠스틱워니 2020. 8. 2.

생활속 거리두기 기간 지침




최근 코로나19가 잠잠해지면서 많은 분들이 조금 더 빨리 코로나19가 종식되길 기다리시는것 같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국민이 할 수있는게 무언지 생각하고 실천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오늘은 코로나19 생활방역 중 하나인 생활속 거리두기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이후 생활속 거리두기 전환이 되어 시행하고 있는데 아직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 생활속 거리두기란 무엇인지 그리고 생활속 거리두기 기간 지침까지 확실히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보시고 생활속 거리두기 실천에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생활속 거리두리란?





생활속 거리두기란 코로나19가 잠잠해짐에따라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생활속 거리두기로 전환이 된 생활 방역 체계를 뜻합니다. 아시겠지만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 3월22일~5월5일까지 정말 많은 분들이 사회적 거리두기에 동참했고 전세계가 놀랄만큼 우리나라는 생활방역의 선두주자의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그리고 5월6일부터 생활속 거리두기 기간이 시작된것입니다. 코로나19를 막아줄 생활 속 거리두기에 대해 조금 더 알려드리겠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와 생활속 거리두기 차이




그렇다면 사회적 거리두기 생활속 거리두기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딱 이름만 들어도 아시겠지만 사회적 거리두기 보다 완화된 생활방역 체계가 생활속 거리두기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사회적거리두기는 국민, 직장인, PC방, 노래방, 학원, 유흥시설, 실내체육시설, 종교시설 등 다양한 기준을 만들어 배포했고 재난상황에 맞게 중앙재난대책본부에서 자료를 유포한것입니다.


이에 반해 생활속 거리두기는 개인지침, 집단지침 정도로 나누어서 구분한다는 점이 사회적 거리두기와 생활속 거리두기 차이로 보여집니다.


생활속 거리두기 기간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은 3월22일부터 5월5일까지였고 생활속 거리두기 기간은 5월6일부터 계속 시행중 입니다. 아마 코로나19가 종식되어야 생활속 거리두기 기간이 종료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유는 전염성이 강한 질병인만큼 생활속 거리두기 같은 생활방역이 코로나19 전염을 막는데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아마도 많은 전문가들이 올해 말 정도 되어야 코로나19 백신이 나오고 종식 이야기를 할 수 있을것 같다고 이야기하는만큼 코로나19 생활속 거리두기 기간 역시 올해 말까지는 지속되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생활속 거리두기 지침_ 아프면 3~4일 집에서 쉽니다


- 열이 나거나 기침, 가래, 근육통, 코막힘 등 호흡기 증상이 있으면 집에 머물며 3~4일간 쉽니다.

- 증상이 있으면 주변사람과 만나는것을 최대한 삼가고, 집안에 사람이 있으면 마스크를 쓰고 생활합니다.

- 휴식 중 증상이 없어지면 일상에 복귀하고 휴식 중에도 38도 이상 고열이 지속되거나 증상이 심해지면 콜센터, 보건소 문의합니다.

-병원 또는 약국에 가거나 생필품을 사기위해 어쩔수없이 외출시 마스크 착용

- 기업, 사업주 등은 증상이 있는 사람이 출근하지 않게끔, 또는 집으로 돌아가쉴수있도록 돕습니다.





생활속 거리두기 지침 _ 사람과 사람사이에는 두팔 간격으로 충분한 간견을 둡니다.


- 환기가 안되는 밀폐된 공간 또는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은 되도록 가지 않습니다

- 일상생활에서 사람과 사람사이에 2m의 거리, 아무리 좁아도 1m이상의 거리를 둡니다

- 다른 사람과 충분한 거리를 유지할 수 있도록 자리를 배치합니다

- 많은 사람들이 모여야할 경우 2m 간격을 유지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거나 모이는 시간을 서로 다르게 합니다

- 만나는 사람과 악수 혹은 포옹을 하지 않습니다



생활속 거리두기 지침 _ 손을 자주 꼼꼼히 씻고 기침할때 옷소매로 가립니다.


- 식사 전,후 화장실 이용 후, 외출 후, 코를 풀거나 기침, 재채기를 한 후에는 흐르는물과 비누로 30초 이상 손을 씻거나 손 소독제를 이용해 손을 깨끗이 합니다.

- 씻지 않은 손으로 눈,코,입을 만지지 않습니다.

- 개인, 공용장소에는 쉽게 손을 씻을 수 있는 세수대와 비누를 마련하거나 곳곳에 손 소독제를 비치합니다.

- 발열, 기침, 가래, 근육통, 코막힘 등의 증상이 있거나 몸이 안좋다고 생각되면 다른 이들을 위해 마스크 착용





생활속 거리두기 기침 _ 매일 2번 이상 환기하고 주기적으로 소독 합니다.


- 자연환기 가능한 경우 창문을 상시 열어두고 상시 열지 못하는 경우는 매일 2회 이상 주기적으로 환기

- 가정, 사무실 등 일상적 공간은 항상 깨끗하게 청소하고, 손이 자주 닿는 곳은 주 1회 이상 소독합니다.

- 공공장소 등 다수가 오가는 공간은 손이 자주 닿는곳과 공용 물건을 매일 소독합니다.

- 소독할때는 소독제에 따라 제조사의 권고사항을 준시해 안전하게 사용합니다.



생활속 거리두기 기침 _ 거리는 멀어져도 마음은 가까이 합니다.


- 모이지 않더라도 카톡, 가까운 사람들과 자주 연락하는 등 마음으로 함계 할 기회를 만듭니다.

- 공동체를 위한 나눔과 연대를 생각하고, 코로나19 환자, 격리자 등에 대한 차별과 낙인에 반대

- 소외되기 쉬운 취약계층을 배려하는 마음을 나누고 실천

- 의심스러운 정보를 접했을때 신뢰할 수 있는지 출처를 확인하고 부정확한 소문은 공유하지 않으며 과도한 미디어 몰입을 삼갑니다.




생활속 거리두기 핵심 5대 수칙


생활속 거리두기 많은 지침이 있지만 핵심 수칙만 기억하셔도 생활속 거리두기 실천이 훨씬 쉬울거라고 생각됩니다. 생활속 거리두기 핵심 수칙 알려드릴게요. 아프면 3~4일 집에 머물기, 두팔 간격 건강 거리두기, 30초 손씻기, 기침은 옷소매, 매일 두번 이상 환기, 주기적 소독, 거리는 멀어져도 마음은 가까이


이것만 지쳐도 생활속 거리두기 잘 실천한게 아닐까 생각되요 다른 지침은 여기서 퍼져나간거기 때문에 핵심 수칙은 꼭 기억을 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생활속 거리두기 기간 지침




오늘은 생활속 거리두기 기간 지침 설명해드렸습니다. 코로나19가 잠잠한데 이런 잠잠함이 종식으로까지 연결되게 많은 분들이 생활속 거리두기 지침 실천이 중요합니다. 또한 생활속 거리두기 기간을 생각하지 마시고 코로나19가 끝날때까지 실천한다고 생각하시면 훨씬 마음이 편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많은 분들이 코로나19로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하루빨리 코로나19가 종식되어서 다시 마스크 없이 편하게 다닐수있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무원 시험 종류 알려드립니다  (0) 2020.08.24
틱톡 미국사업 매각 총정리  (0) 2020.08.03
생활속 거리두기란 정리  (0) 2020.08.01
보건직공무원 하는일 연봉  (0) 2020.07.28
박원순 문자 포렌식 수사  (0) 2020.07.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