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생활속 거리두기란 정리

by 어쿠스틱워니 2020. 8. 1.

생활 속 거리두기





코로나19 시작된지 한참이 지났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우리는 코로나19를 두려워하며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좀 괜찮아지고 있지만 세계를 보면 여전히 코로나19는 현재 진행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코로나 대처가 잘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저는 생활 속 거리두기라고 생각됩니다.


사회적거리두기 이후 요즘은 생활 속 거리두기 라는 말이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전염을 막아준 우리나라 국민성을 대변하는 생활 속 거리두기란? 무엇인지 알려드릴게요.


생활속거리두기란 정기





코로나19가 점차 감소함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생활속거리두기로 전환이 된 요즘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활속거리두기 실천하고 계신가요? 우선 생활속거리두기는 3월22일~5월5일까지 시행된 사회적 거리두기 이후 5월6일부터 바뀐 코로나19 생활방역 체계를 뜻합니다.


그렇다면 코로나19를 막아줄 생활속거리두기 지침 알고계셔야겠죠?


생활속거리두기 5대 기본 수칙




생활속거리두기란 무엇일까요? 생활 속 거리두기 5대 기본 수칙 말씀드립니다. 기본수칙 첫번째 공공체가 함께 노력하기, 두번째 공동체 내 방역관리자 지정하기, 세번째 공동체 방역지침 만들고 준수하기, 네번째 방역관리자는 적극적으로 역할 수행하기, 다섯번째 방역관리자에게 적극 협조하기 입니다.


생활속거리두기 5대 기본수칙에는 보조수칙도 있습니다. 생활속거리두기 보조수칙 말씀드립니다. 일상과 방역의 조화, 학습과 참여, 창의적 활용이라는 원칙하에 총12개부처, 31개 세부지침이 사업장, 대중교통, 음식점, 백화점 등으로 나누어 있다고 합니다. 


생활 속 거리두기 기본지침 5대 기본 수칙 아프면 3~4일 집에서 쉽니다





1. 열이 나거나 기침, 가래, 근육통, 코막힘 등 호흡기 증상이 있으면 집에 머물며 3~4일간 쉽니다,

 2. 증상이 있으면 주변 사람과 만나는것을 삼가하고, 집 안에 사람이 있으면 마스크 쓰고 생활, 특히 고령자, 기저질환자의 대화, 식사 등 접촉 자제

 3. 휴식 후 증상이 없어지면 일상 복귀, 휴식 중 38도 이상 고열 지속 시 증상 심해지면 콜센터(1339. 지역번호+120)

 4. 병원 또는 약국에 가거나 생필품을 사기위해 외출 시 마스크 반드시 착용

 5. 기업, 사업주 등은 증상이 있는 사람이 출근하지 않게끔 또는 집으로 돌아가 쉴 수 있도록 돕니다. 


생활 속 거리두기 기본지침 사람과 사람 사이에는 두 팔 간격으로 충분한 간격을 둡니다



1. 환기가 안되는 밀폐된 공간 또는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은 되도록 가지 않습니다. 

2. 일상생활에서 사람과 사람 사이에 2m의 거리, 아무리 좁아도 1m이상의 거리를 둡니다

3. 다른 사람과 충분한 거리를 유지할 수 있도록 자리를 배치합니다.

4. 많은 사람이 모여야할 경우 2m 간격을 유지할 수 있는 공간 확보하거나 모이는 시간을 서로 다르게 합니다.

5. 만나는 사람과 악수 혹은 포옹을 하지 않습니다.




생활 속 거리두기 기본지침 손을 자주 꼼꼼히 씻고, 기침 할 때 옷소매로 가립니다.



1. 식사 전,후, 화장실 이용 후, 코를 풀거나 기침 또는 재채기를 한 후에는 흐르는 물과 비누로 30초 이상 손을 씻거나, 손 소독제를 이용해 손을 깨끗이 합니다.

2. 씻지 않은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지지 않습니다.

3. 개인, 공용장소에서 쉽게 손을 씻을 수 있는 세수대와 비누를 마련하거나 곳곳에 손 소독제를 비치합니다.

4.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에는 휴지, 손수건 혹은 옷소매 안쪽으로 입을 가립니다.

5. 발열, 기침, 가래, 근육통, 코막힘 등의 증상이 있거나 몸이 안좋다고 생각되면 다른 이들을 위해 마스크 착용


생활 속 거리두기 기본지침 매일 2번 이상 환기하고, 주기적으로 소독합니다.





1. 자연환기가 가능한 경우 창문을 상시 열어두고, 상시 열지 못하는 경우는 주기적으로(매일 2회 이상) 환기합니다. 환기를 할 때는 가능하면 문과 창문을 동시에 열어 놓습니다. 미세먼지가 있어도 실내환기는 필요합니다.

2. 가정, 사무실 등 일상적 공간은 항상 깨끗하게 청소하고 손이 자주 닿는 곳은 주 1회 이상 소독합니다.

3. 공공장소 등 다수가 오가는 공간은 손이 자주 닿는 곳과 공용물건을 매일 소독합니다.

4. 소독을 할때는 소독제등 제조사의 권소사항 준수하여 안전하게 사용합니다.


생활 속 거리두기 기본지침 거리는 멀어져도 마음은 가까이 합니다.



1. 모이지 않더라도 가족, 가까운 사람들과 자주 연락하는 등 마음으로 함께 할 기회를 만듭니다.

2. 공동체를 위한 나눔과 연대를 생각하고, 코로나19환자, 격리자 등에 대한 차별과 낙인에 반대합니다.

3. 소외되기 쉬운 취약계층을 배려하는 마음을 나누고 실천합니다.

4. 의심스러운 정보를 접했을때 신뢰할 수 있는지 출처를 확인하고 부정확한 소문은 공유하지 않으며 과도한 몰입을 삼갑니다.




생활 속 거리두기 4대 보조수칙 


마스크 착용


1. 마스크 사용 일반원칙

2. 마스크 올바른 방법으로 착용

3. 보건용 마스크 착용



환경소독


1. 환경 소독의 일반원칙

2. 가정, 사무실 등 일상적 공간에서 다음과 같이 환경소독

3. 공공장소 등 다수가 오가는 공간에서는 다음과 같이 환경소독



65세 이상 어르신 및 고위험군 생활수칙


1. 어르신 및 고위험군 생활수칙의 일반원칙

2. 집에 머무세요

3. 아플때는 보건소에 연락하고 선별진료소 방문하세요.

4. 꼭 외출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다음 사항을 실천합니다.

5. 스트레스로 힘드시다면 다음과 같이 실천





건강한 생활습관


1. 규칙적인 운동으로 건강한 생활습관 갖기

2. 정기적으로 건강관리 실천

3. 균형 있는 영양섭취

4. 감염병 스트레스 정신건강 대처법 알기


생활 속 거리두기


여전히 우리 생활에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피해가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빨리 코로나 이전으로 돌아가기 위해 지금가장 필요한건 생활속 거리두 지침을 잘 실천하는게 아닐까 생각됩니다. 국민 한명 한명이 노력한다면 분명히 바뀔거라고 생각됩니다.

 


모두 생활속거리두기 실천으로 코로나 이겨내는데 힘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틱톡 미국사업 매각 총정리  (0) 2020.08.03
생활속 거리두기 기간 지침  (0) 2020.08.02
보건직공무원 하는일 연봉  (0) 2020.07.28
박원순 문자 포렌식 수사  (0) 2020.07.14
공무원 직급체계 직렬분류  (1) 2020.0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