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국민연금 계산법

by 어쿠스틱워니 2019. 7. 11.

국민연금 계산법




국민연금에 다들 가입해 계신가요? 저도 가입해 매달 넣고 있지만 이게 얼마가 들어갔는지 또 내가 나중에 얼마를 받는지 계산해본적은 없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매달 넣는데 국민연금 납부액을 계산할지 모른다면 말이 안되죠. 오늘은 국민연금 계산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국민연금 납부액 계산법은 본인의 월급에 4.5%를 곱하면 됩니다. 뿐만 아니라 추후에 받을 수 있는 예상연금액도 확인할수가 있습니다. 이건 국민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에 가면 알수있는데 소득과 가입기간을 입력하면 알수있습니다. 우선 국민연금관리공단에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홈페이지 상단에 살펴보면 사이트맵 메뉴가 있는데 여기서 오른쪽 빠른 서비스에서 내 연금 알아보기를 선택해 이동하시면 됩니다. 





특히 이게 좋은게 특별한 인증없이 예상연금액을 확인할수있는게 장점입니다. 정말 우리나라 이런건 너무 잘해놓는것 같아요. (인증하는게 제일 귀찮아서...)


기본정보는 생년월일, 국민연금 최초 가입년월, 상실년월, 예상소득상승률을 입력하면 되는데, 차례로 소득정보와 그레딧 대상을 입력하고 결과보기를 눌러주시면 바로 확인할수가 있습니다. 또한 노령연금과 장애, 유족연금으로 구분되어 결과를 확인할수도 있는데 예상연금과 계산내역을 볼 수있습니다.





자 국민연금 납부액 계산법 알려드렸습니다. 국민연금을 내야한다 말아야한다 말이 참 많은데 여러분의 입장이 궁금합니다. 저는 이런 기본적인 제도는 유지되어야한다는 입장입니다.



부모님을 보니 그래도 국민연금을 받는게 얼마나 다행인가 싶습니다. 매달 어느정도 일정금액이 들어오니까요. 물론 액수가 많지는 않지만 고정적으로 들어온다는것이 큰 장점인것 같습니다. 고정적이기때문에 계획적으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국민연금의 사용에 대해서는 불만이 많습니다. 국민이 매달 일정금액을 납부하며 거액의 국민연금이 만들어지는데 이를 사용하는데 국민의 의견은 반영되지 않기때문입니다. 그래서 잘못투자해 많은 돈을 날려버린 경우도 발생했죠.




그러나 앞으로는 국민의 눈높이가 높아져서 국민을 모르게하고 투자하는 일은 없을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도 이제 고령화사회에 들어왔다는 뉴스를 얼마전에 본것 같습니다. 고령화 사회에 대한 준비는 정말 너무 중요한 문제입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고령화 되었을때를 준비하는건 굉장히 힘이 듭니다. 여러가지 현실적인 문제들이 생길수가 있기때문입니다.



그래서 나온게 국민연금이죠. 개인적으로 못하니 국가가 알아서 관리를 해준다는것이죠. 저는 잘 이행만 된다면 문제보다는 긍정적인 부분이 훨씬 많은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현재는 강제성을 띄기때문에 많은 분들이 국민연금을 납부하고 계실텐데 내지만 마시고 국민연금 납부액 계산법으로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