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공인인증서 파일 저장 위치 알려드립니다

by 어쿠스틱워니 2019. 7. 4.

공인인증서 파일 저장 위치 알려드립니다




공인인증서를 쓸때마다 매번 어려움을 겪어 포스팅합니다. 여러분들도 급하실때 제 포스팅이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공인인증서를 하드에 저장해놓고 있는데 막상 쓸려고하면 찾기가 힘듭니다. 어디에 저장되어있는지 모르기때문이죠. 오늘은 공인인증서 파일 저장 위치 알려드립니다.


공인인증서 파일을 찾기 어려운건 보안폴더로 지정되어있기때문입니다. 하지만 제가 알려드리는 경로만 따라가시면 아주 쉽게 찾을수있으니 걱정마세요.


 



경로를 찾아야겠죠? 아주 쉽습니다. 윈도우키(WIN)+R단축키를 눌러서 실행창을 열어준뒤 CMD을 입력해 명령프롬프트창을 띄어줍니다.



검은색 화면이 나왔다고 겁먹지 마세요, 잘하고 계신겁니다. 저는 처음에 검은 화면이 나와서 몇번을 닫았는지 모르겠어요...컴알못은 이렇게 바보같은 짓을.....



검은색 화면에 dir /s/ad NPKI를 쳐주시면 됩니다. 그럼 공인인증서 폴더인 NPKI의 위치가 화면에 나오게 됩니다. 그럼 그 경로를 따라가주세요. (경로는 각자 조금 다를수있습니다)




그런데 경로를 따라가도 찾을수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도 이 부분에서 막혀서 엄청 화가 났던 기억이 있는데 여러분 걱정하지 마세요. 이것 역시 아주 간단한 문제입니다. (너무간단해서 화가날지경...)



보안폴더여서 안보이는거에요. 경로를 찾아가신후 상단메뉴중 보기를 누르고 숨긴항목 체크를 해주시면 숨겨진 폴더가 보입니다.




그럼 경로에 들어가 공인인증서 파일을 선택하면 끝입니다. 그러면 공인인증서를 찾으려고 애쓰는 시간을 줄이며 단번에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에 성공할수있는거죠.





아 공인인증서를 찾았어요 비밀번호를 잊어버리면 큰일이니 비밀번호는 절대 잊지말기로해요.....(저는 몇번틀려서 다시 발급받기를 수차례...)


어때요 아주 간단하죠. 이렇게 간단한데 다음에 할때되면 또 잊어버리고 잊어버리고 이걸 벌써 여러번 반복했어요 저는..... 아주 둔하다보니 기록해놓을 생각을 못했네요.


그래서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에 박제해두려고 포스팅을 합니다. 아 저는 윈도우10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윈도우 7에서도 가능하다고 알고있습니다. 만약에 이렇게 했는데 안나온다면 아마 그건 공인인증서를 저장하실때 다른곳에 저장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앞으로 제가 이렇게 매번 실수하는것들도 포스팅하겠습니다. 아마도 제가 계속해서 실수하고 반복하는건 다른 어떤분들 역시 그럴수있는것들이니까 잘 정리해서 포스팅해두겠습니다.


그럼 정말 필요할때 저도 쉽게 정보를 찾을수있고 여러분들 역시 급할때 제 포스팅을 보고 문제를 해결할수있을테니까요. 여러분에게 도움이 많이 되었음 좋겠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으로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