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위생 불량 마라탕 명단 공개

by 어쿠스틱워니 2019. 7. 23.

위생 불량 마라탕 명단 공개





최근 마라열풍이라고 할정도로 마라탕의 인기는 뜨겁습니다. 저도 많이 먹었는데 오늘 정말 그동안 먹은 마라탕이 거꾸로 쏟을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오늘은 위생 불량 마라탕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마라탕은 중국 사천지방 요리로 매콤한 맛이 특징이라 우리나라 사람들이 특히 좋아하는 중국 요리 중 하나입니다. 너무 인기가 많아 최근 마라탕 전문점이 정말 많이 생기고 있죠? 그런데 마라탕과 마라샹궈를 비위생적인 조리시절에서 위생 불량 마라탕을 만들어 파는 음식점이 적발되었습니다.





특히 유통기한 표시가 없거나 정식 수입 신고를 하지 않은 재료를 사용한곳도 있어 저에게는 더 충격적이었습니다. 여러 마라탕 전문점을 다녔는데 그때마다 제가 먹은게 유통기한이 지나고 수입 신고도 되어있지 않은 마라탕을 먹었다고 하니 정말 화가 났습니다.


식약처는 6월3일부터 7월 5일까지 마라탕, 마라샹궈 등을 판매하는 음식점과 원료를 제공하는 업체를 조사한결과 총 63곳중 37곳에서 식품위생법을 위반하고 있다는 사실을 밝혔습니다. 위반내용을 보면 정말 화가 납니다. 




기본적으로 영업등록 신고를 하지 않고 영업을 한 무허가 업체가 있었고 두번째 수입신고를 하지 않은 원료로 마라탕을 만들어 판매했으며 세번째는 위생적 취급 기준을 위반한 더로운 상태에서 마라탕 마라샹궈 등을 조리해 판매해온게 들통이 난것입니다.






자료화면을 첨부해서 알겠지만 정말 그동안 먹은 마라탕이 거꾸로 쏟는 느낌을 받을정도로 상태가 심각했습니다. 이걸 지금까지 맛있다고 비싼돈을 주고 사먹은걸 생각하면 정말 주먹이 불끈 쥐어집니다. 식약처는 홈페이지를 통해 위생 불량 마라탕 전무점 명단을 발표했는데 명단 공개합니다.




업체를 보니 맛집으로 유명한 업체도 보이고 제가 갔던 음식점도 보이는데 여러분은 속이 괜찮으신가요? 저는 명단을 확인하고 정말 너무 화가 났습니다. 예전부터 식품에 대한 관리 감독이 강해져야한다고 누누히 말했는데 이게 뭔가요?



조사한 업체의 50%이상이 위생 불량인 상태에서 마라탕 마라샹궈를 만들어 판매를 한것입니다. 무려 50%가 말이죠.... 물론 마라탕의 주재료를 중국에서 가져와야하니 여러 문제가 발생했다고하지만 이는 엄연히 지켜져야할 법입니다.

 



저는 이번 식약처 조사가 더 광범위하게 이루어져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유행하는 음식중에 식품위생법을 어기고 만들어 파는 가게와 업체들이 얼마나 많겠습니까? 특히 최근에는 그 정도가 더 심해졌다고 볼수있습니다. 이유는 소비자가 만드는모습을 볼수없기때문입니다.





최근 음식을 배달해 먹는 형태의 외식이 늘고있습니다. 그러다보니 배달용 음식만 만들어파는 가게들이 정말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소비자에게 조리과정을 보여주지 않아도되니 최근 위생상 문제되는 사건들이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저는 이번 마라탕 조사를 시작으로 배달용 음식점에 대한 광범위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아마 수도없이 나올거라고 짐작합니다. 왜 자꾸 이렇게 먹는걸로 장난치는 사람들이 많을까요? 정말 먹는건 이렇게 만들면 안되는거 아닐까요? 자신들이 이렇게 만들어팔면 자기들도 먹고 마시는게 이런 위생상태에서 만든 제품이라는걸 모를까요?



앞으로 식약처의 조사가 더 광범위하게 이루어져서 음식을 만들어파는 사람들의 마인드가 달라졌으면 좋겠습니다. 또 그걸 확실히 알면 좋겠습니다. 깨끗하고 올바르게 만든 음식이 결국에는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음식이 되고 자연스럽게 성공을 가져다 줄거란 사실을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