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예

도가니 열풍에 찬물 끼얹은 영상물등급 위원회, 도가니 확장판 개봉 필요한 이유

by 어쿠스틱워니 2011. 10. 12.

도가니라는 영화가 몰고온 사회적 효과는 대단한것같습니다.
당시 머리를 깍고 거리에 많은 사람들이 나와 진실을 요구하였지만 들어줄 생각조차 하지않더니 도가니라는 영화가 흥행하며 여러사람들에게 이슈가 되지 이제서야 도가니 사건은 많은 국민이 주목하는 사건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오랜동안 잠자고있던 사건을 재조사하기로 결정했고 대중의 관심은 도가니 사건의 조사결과에 주목하고있습니다.


이렇게 도가니 사건에 대한 많은 관심과 예방이 중요시되는이때 어이없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바로 도가니 영화를 청소년이 볼수있게 재편집한 도가니가 15세 관람가 개봉에 실패했기때문입니다. 물론 원작그대로라면 당연히 15세 관람불가영화인게 맞지만 제작진은 도가니의 15세 관람가 등급에 통과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한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제작진은 재편집을 하면서 "확장판에서는 현 상영분에서 구체적이고 직접적으로 표현한 성폭행, 성추행, 어린이 폭행 장면 등을 최대한 줄였다. 대신 자신의 약점 탓에 교장 편에 서서 진실을 감추려 했던 수위 아저씨의 반전 등 정의로운 내용들을 삽입"하는등 많은 노력을 한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하지만 영상물등급 위원회는 도가니의 15세 관람가 등급 예비심사에서 '도가니 확장판의 15세 관람가 등급에 통과를 불허했습니다. 물론 재편집본이 어떻게 나왔는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도가니라는 영화가 전국민이 보고 알아야할 문제를 다룬만큼 어떤식으로라도 개봉이 가능했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어른들뿐아니라 도가니 사건의 주인공과 같은 상황에 있는 친구과 가족들은 꼭 도가니 영화를 보고 언제든지 일어날수있는 사건이 분명히 잘못된것이고 숨기는것이 아니라 주위에 도움을 청해야한다는것도 알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또한 이러한 사건의 심각성은 꼭 어른뿐만이 아니라 더 많은 연령대의 사람들이 봐야한다는 생각이 들었고 이러한 범죄가 얼마나 끔찍한 범죄이고 많은 상처가 되는지 꼭 알아야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다들 느끼셨겠지만 도가니같은 영화가 등급을 낮추기위해 재심사를 받는것은 무척이나 생소한 일임에 틀림없습니다. 다들 좀더 직설적이고 감독이 표현하고자했던 바를 자유롭게 이야기위해 등급이 높아질것을 생각하고 재편집에 개봉하는 경우가 많이 있었지만 도가니는 흥행을 이유로가 아닌 도가니 사건을 알리고 이러한 사건에 대해 이야기 하기위해서 재편집해 개봉을 추진하는것인데 꼭 15세 등급 개봉이 이루어져서 많은 사람들이 봐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영화를 보는데 그치지않고 지금도 진행중인 도가니 열풍이 계속해서 이어져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숨겨진 도가니 사건의 진실과 여전히 계속되고있는 제2, 제3의 도가니 사건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게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장애인에 대한 성범죄율은 가면 갈수록 늘고있는 상황이고 수치상으로 따져보면 하루에 13건의 장애아동 성범죄가 일어난다고 하니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한 성범죄가 얼마나 심각한지 아실꺼라고 생각됩니다. 특히 이렇게 사회적으로 많은 문제가 되고있음에도 여전히 우리나라는 성범죄에 대해 솜방망이 처벌을 하고있으니 이러한 사회적은 제도 마련을 위해서도 도가니 열풍이 좀더 지속되어야한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도가니라는 영화의 흥행 이전에 미리 마련되어야할일이었지만 안타깝게 그러지 못했기때문에 이번 도가니 영화가 만든 열풍을 이용해서라도 이러한 많은 문제들을 해결해야하지않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도가니 사건의 주인공들은 주위의 도움으로 오랫동안 심리치료등을 받았지만 여전히 정상적인 생활을 하는데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이 이야기는 성범죄가 한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이 얼마나 끔찍한지 알수있는것같습니다. 정말 이번을 계기로 이런 피해자가 다시는 나오지않고 이런 잘못을 저지른 사람은 정말 무거운 형량을 받게 되야하지 않겠습니까? 물론 도가니 영화가 15세 관람 등급을 받아 상영된다고 해서 이러한 일이 모두 해결되는것은 아니지만 분명히 더 많은 사람들이 보고 많은걸 느꼈으면 좋겠습니다. 또 도가니 열풍이 이렇게 식는게 아니라 더 지속되기위해서는 꼭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하루빨리 영상등급이 허용되서 더 많은 사람들이 도가니 사건을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글에 공감이 되셨으면 아래 손가락 버튼을 눌러주세요, 로그인은 필요없습니다.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