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임시여권 발급 방법

by 어쿠스틱워니 2020. 3. 11.

임시여권 발급 방법





해외여행 준비물 체크리스트 1순의 바로 여권이죠. 그런데 만약 어떤 이유로 해외여행 출발하는데 여권이 없다면 혹은 여권 발급 할 시간이 없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그럴때 필요한게 바로 임시여권 입니다. 임시 여권 들어보셨는지 모르겠는데요. 오늘은 임시여권 발급 방법 그리고 준비물 알려드릴게요.





이럴때가 있습니다. 해외여행을 가려고 여권을 찾았는데 반려동물이 여권을 찢어놨을때 또 여권을 분실해서 발급 받을 시간이 없을때 또 심각하게 여권이 훼손되어 사용할 수 없을때 우리는 몹씨 당황하게 됩니다. 아마 제 '임시여권 발급 방법' 포스팅을 찾은 이유도 이런 상황이 생겨서겠죠?


임시여권 발급



이럴때 필요한게 바로 여권을 대신할 임시여권입니다. 여행 준비물 1순위 가장 중요한 여권을 대신 할 임시여권 발급 방법 알려드릴게요. 우선 임시여권 발급은 인천공항 외교부 영사민원 서비스에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인천공항 외교부 영사민원 서비스





해외로 출국하는 한국인 중 타당한 이유로 출국에 어려움이 생겼을 경우에 인천공항 외교부 영사민원 서비스에서 여권을 임시로 발급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주의할점으로 이때 발급되는 임시여권은 1년짜리 단수여권이고 1회만 사용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전 여권 사용이 불가하게 됩니다)



인천공항 외교부 영사민원 서비스 영업시간


오전9시~오후6시까지 (법정공휴일만 빼고 평일, 주말 모두 근무)


인천공항 외교부 영사민원 서비스 연락처


032-740-2777~8, 팩스: 032-740-2775


인천공항 외교부 영사민원 서비스 위치


인천공항 3층 여객터미널 출국장 F카운터



임시여권 발급 조건




임시여권은 모두 다 받을 수 있는것이 아닙니다. 조건이 존재하는데 임시여권 발급 조건 말씀드립니다. 가족이 해외에서 사고를 당했거나 업무상 급히 출국을 해야하는것처럼 긴급성이 인정되는 경우에 발급. 단순 관광 여행은 긴급 여권, 임시 여권 신청시 발급 거절 될 확률이 높다고 하네요.


임시여권 발급 소요시간


임시여권을 인천공항 외교부 영사민원 서비스에서 밥급 승인을 받은 후 실제로 내 손에 긴급여권, 임시여권을 받으려면 보통 1시간3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당연히 비행기 출발 시간이 여유가 있을때 가능하겠죠? 여권 분실했어도 미리 알아야하고 긴급 여권 발급을 받을 수 가 있습니다.


임시여권 발급 준비물 서류




여권 발급 신청서, 여권용 사진 2매, 가족관계 기록사항 증명서(미성년자), 신분증, 항공권 사본, 신청사유서, 긴급성 증명서류(의사소견서, 사망진단서,사업상 증명서류 등)


임시여권 발급 주의사항


임시여권을 발급 받았다고 모두 떠날수 있는것은 아닙니다. 당일 임시여권일 경우 비자가 요구되는 국가는 당일 출국이 불가능하다는것도 명시하셔야 두번 발걸음 안하고 금전적인 피해를 막을 수 가 있습니다. 이점은 중요하니까 꼭 기억해 주세요.



해외여행 중 있어서는 안되는 일이지만 여권, 항공권 분실했을때 대처는 어떻게 해야하는지도 알려드릴게요. 외교부 홈페이지에 가면 해외여행 중 여권분실에 대한 대처방법이 나와있습니다. 


해외여행 중 항공권 분실





해당 항공사에 항공권번호를 요청해야 합니다. 분실에 대비해 항공권번호가 찍혀있는 부분을 미리 찍어두고, 항공권을 구입한 여행사의 연락처도 메모해둡니다.


해외여행 중 수하물 분실



수화물 분실의 경우 화물인수증을 해당 항공사 진원에게 제시하고 분실신고서를 작성합니다. 공항에서 짐을 찾을수는 없어도 이런 문제가 생기면 항공사에서 책임지고 배상한다고 합니다.


해외여행 중 여권 분실





가까운 경찰서에서 여권분실 증명서를 발급 후 재외공관을 방문해 여권발급신청서, 여권분실신고사를 작성해야합니다. 해외여행 중 여권 분실 막기위해 여권을 미리 복사해두거나, 여권번호, 발행연월일, 여행지 우리 공관주소를 미리 알아두는게 중요합니다. 또한 여권 분실 시 여권이 위,변조 되어 사용될 수 있다는것을 명심해야겠습니다.


해외여행 중 현금 분실





해외여행 중 현금을 분실했을때 굉장히 당혹스러운데 당장 쓸돈이 없으면 위험할 수 있기때문에 재외공관에 방문해서 신속해외송금지원제도 이용하면 좋다고합니다. 한도 3000달러까지 국내에 있는 가족, 지인에게 부탁해 해당나라로 이체할 수 있게 제외공간이 도와주는 제도가 있으니 이용하면 좋겠어요.

 



기분좋은 여행이 될 해외여행 준비물 체크리스트 중 가장 첫번째 여권으로 발생할 수 있는 사고에 대비하시라고 임시여권 발급 방법, 긴급여권 발급 준비물 소개해드렸습니다. 여러분의 해외여행에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칩니다.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통일전망대 입장료  (0) 2020.04.11
태백산 등산코스  (0) 2020.03.18
제주도 한라산 국립공원 성판악 코스  (0) 2020.03.09
해외여행 준비물 체크리스트  (1) 2020.03.08
코로나 항공권취소 항공사 수수료  (0) 2020.0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