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코로나 항공권취소 항공사 수수료

by 어쿠스틱워니 2020. 3. 4.

코로나 항공권취소 항공사 수수료





코로나19 확산 속에 마음 조리는 분들이 계실텐데 바로 일년전부터 비행기표를 예매 해두신분들일 겁니다. 코로나19 확산자 수가 4천명을 넘어서면서 다른나라에서 한국 여행객 입국금지 결정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저 역시 미리 항공권 결제를 해 놓았기때문에 코로나 항공권 취소 환불 수수료 궁금할 수밖에 없는데요. 오늘은 코로나 항공권취소 항공사별 수수료 정리해서 알려드리게요.





우선 코로나19 확산때문에 입국금지 혹은 입국제한이 된 국가가 어딘지 먼저 알아야 여러분 항공권을 예약을 유지할지 취소할지 결정을 할 수 있겠죠? 그래서 우선 한국 여행객 입국금지 국가, 한국 여행객 입국 제한 국가 먼저 알려드리겠습니다.


한국 여행객 입국 금지 국가





입국금지 국가는 37곳입니다. 나우루, 솔로몬제도, 마셜제도, 싱가포르, 마이크로네시아, 일본, 말레이시아, 쿡제도, 몰디브, 키리바시, 몽골, 투발루, 바누아트, 피지, 베트남, 필리핀, 사모아, 홍콩, 사모아(미국령), 레바논, 바레인, 사우디, 요르단, 이라크, 이스라엘, 쿠웨이트, 팔레스타인, 키르기스스탄, 터키, 엘살바도르, 자메이커, 트리니다드 토바고, 마다가스카르, 모리셔스, 세이셀, 앙골라, 코모도가 있습니다.


입국절차 강화 국가는 총 52개로 늘어났습니다. 베네수엘라, 루마니아, 라이베리아, 콩고민주공화국에 이어 네팔 역시 도착비자 발급 중단 조치를 내렸다고 합니다. 그래서 입국제한 국가 목록 말씀드리면 가봉, 나이지리아, 뉴질랜드, 라이베리아, 러시아, 루마니아, 마카오, 세르비아, 세인트루시아, 세인트빈센트, 그레나딘, 아이슬란드, 아제바이잔, 오만, 우간다, 우즈베키스탄, 중국, 카자흐스탄, 카타르, 크로아티아. 타지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 파나마 등이 있습니다.





자 그럼 우리가 궁금한 그것 과연 코로나 바이러스 항공권 취소 하게 되면 취소 수수료를 내느냐 마느냐일 것입니다. 저는 자연재해기 때문에 당연히 코로나 항공원 취소 수수료는 발생하지 않을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여러분도 당연히 자연재해라고 생각되는 신종 코로나 19 바이러스 항공권 취소 수수료 없을것 같죠?


코로나 항공권취소 항공사 수수료


아쉽지만 모두 다 항공사 수수료를 돌려받는것은 아닙니다. 누군가는 전액을 다 돌려받을 수 도 있고, 또 누군가는 항공권 취소 수수료를 내야할 수도 있습니다. 이유는 '국외여행표준야관'에 있습니다. 공정위 약관에는 '천재지변, 전란, 정부의 명령, 운송, 숙박기관 등의 파업, 휴업으로 여행의 목적이 달성되지 않을 경우 여행 조건이 변경될 수 있다고 명시되있다고 합니다.





그렇기때문에 코로나 항공권 취소 항공사 수수료가 달라질수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코로나19같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경우 통상적으로 천재지변 자연재해라고 보지 않는다고 해요. 메르스때도 마찬가지 였다고 합니다. 그렇기때문에 여행지에 따라 또 여행사에 따라 코로나 항공권취소 항공사 수수료가 다를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아마 문제가 되는건 베트남 항공권 취소 수수료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이 역시 항공사가 자체적으로 취소, 변경 수수료 면제를 해주면 면제가 되겠지만 항공권 예매한 곳이 여행사라면 발권대행수수료는 내야할 경우가 많습니다.


코로나 항공권 취소 항공사별 무료 취소


대한항공 코로나 항공권 취소





대한항공은 코로나 항공권 취소 적용대상이 2가지로 나뉘어져있습니다. 첫번째 대한항공 항공권 취소대상은 중국지역 출/도착 항공권 소지자 (홍콩, 타이베이 포함) 출발일 2020년 1월20일~3월31일, 발권일 2020년 1월28일 이전에 한해서 대한항공 코로나 항공권 환불 위약금 면제 됩니다.


대한항공 코로나 항공권 취소 적용대상 두번째 코로나 관련 입국 금지/ 제한 사항에 해당되는 승객으로 2월2일자 부터 적용이 된다. 항공권 환불 위약금 면제, 출발일정 변경시 재발행 수수료 1회 면제 된다.


아시아나 코로나 항공권 취소





아시아나 코로나 항공권 취소에 관해 통합예약센터를 통해 처리하고 있고 여행사, 대리점 등을 이용한 구매고객은 해당구매처를 통한 항공권 취소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진에어 코로나 항공권 취소





진에어는 홈페이지 그리고 모바일에서 환불 및 예약변경을 하면 위약금이 부가되기 때문에 진에어 고객센터를 통해 접수를 해달라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여행사, 대리점, 예약 사이트에서 구매한 항공권 취소 건에 대해서는 해당 구매처와 해결 해야한다고 합니다.


제주항공 코로나 항공권 취소 수수료



제주항공 코로나 항공권 취소 수수료 안내 살펴보면 홍콩, 마카오 노선은 환불 수수료 면제라고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대만 노선은 제외 되었네요. 또한 진에어와 마찬가지로 고객센터에서만 항공권 취소 접수를 받고 홈페이지에서 항공권 취소하면 수수료 부가될 수 있다고 공지했습니다. 여행사, 소셜사이트에서 구입했을 경우 해당 구매처와 해결해야한다고 합니다.





혹시 여행을 계획하셨다가 항공권 취소 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포스팅이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베트남 항공에서 항공권 예매를 했는데 경유라서 이 부분 취소 수수료에 대해서는 내일 알아보고 해결하려고 합니다. 베트남 입국금지라서 갈 수가 없어서 항공권 예약 취소 해야하니까요.


 


이상 코로나 항공권취소 항공사 수수료 알려드렸습니다. 뿐만 아니라 코로나 항공권 취소에 대한 국내 항공사 수수료 안내해 드렸습니다. 도움이 되면 좋겠고 지금 아니더라도 가면 되는까 너무 슬퍼하지 마시고 또 좋아질날 떠날 여행계획을 잘 세워두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