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의사 연봉 실수령액 얼마나 될까?(한국의사, 미국의사)

by 어쿠스틱워니 2021. 4. 14.

한번쯤 의사라는 직업을 궁금해하는것 같습니다. 그리고 늘 의사 연봉이 궁금했습니다. 부모님들이 의사가 되면 부자로 살수 있다고 했기 때문입니다. 의사가 되면 과연 월급 실수령액이 얼마나 될까요?

 

[목차여기]

 

한국 의사 연봉 궁금하신가요? 실수령액까지 자세하게 한번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의사 연봉 순위

의사 연봉 실수령액 얼마나 될까?(한국의사, 미국의사)
한국-의사-연봉-실수령액표

 

아마 의사 연봉을 궁금해하시면 한국 의사 중 연봉이 가장 높은 과와 그렇지 않은 과를 가장 궁금해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 한국 의사 연봉 순위가 높은 순서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평균연봉을 비교하면 외과, 피부과, 내과, 정신건강의학과, 안과 순으로 연봉이 이어집니다. 생각보다 연봉이 높다고 생각안하실수도 있고 높다고 할 수도 있는데 조금 더 상세하게 의사 연봉 알려드리겠습니다.

 

외과 의사 연봉 1억2307만원, 피부과 의사 연봉 실수령액 1억 1317만원, 내과 의사 실수령액 1억 1007만원을 받는것으로 나와있습니다. 대부분 1억보다 조금 많은 금액을 받는것으로 나와있는데 많다고 생각하실수도 있는데 사람 목숨과 건강을 책임지는 의사들의 연봉이라고 하기에 뭔가 제가 보기에는 그렇게 많다는 생각은 안들었습니다.

 

한국 의사 연봉 실수령액

연봉-실수령액-계산

 

제가 의사 연봉을 보고 생각보다 연봉이 많지 않다고 생각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이유는 연봉 실수령액에 있습니다. 연봉이 높아지면 세금도 늘어가기 때문에 의사 연봉과 실수령액은 우리가 생각한 것과 많은 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 연봉이 가장 높은 외과 의사 연봉 실수령액은 788만원 정도 입니다.

 

어떤가요 연봉이 약 1억2천이라고 생각했다가 실수령액이 788만원이라고 하니 그렇게 많아보이지 않는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의사 연봉만 보고 실망하시면 안됩니다. 의사 연봉에는 NET급여방식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NET 급여방식 설명 드리겠습니다.

 

  • NET월급제
  • 의사와 근로계약을 할때 실수령액을 월급여로 정하는 방식으로 의사가 NET방식으로 일을 하게 되면, 세후로 월급을 받기 때문에 실수령액이 높게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NET 2.0 이라고 하면 한달에 세후 2000만원에 맞춰서 월급을 지급하겠다는 말이 되고 그렇다면 연봉인 우리가 기존에 알고있던 것과 상당한 차이가 나게 됩니다. 계산해보면 외과의사 실수령 연봉이 2억4천만원 정도가 되는것이죠.

 

이렇게 공개 된 연봉표와 다르게 현장에서는 연봉이 책정되고 의사들은 상당히 많은 월급을 받는것을 알고 있습니다. 부모님이 왜 의사가 되라고 한 줄 아시겠죠? 그렇다면 우리나라 의사보다 훨씬 많은 연봉을 받은것으로 알려진 미국 의사 연봉 알려드리겠습니다.

 

미국 의사 연봉 월급

미국-의사-연봉-실수령액표

미국 의사 연봉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정형외과, 심장내과, 소화기내과, 마취통증의학과, 성형외과 순으로 연봉이 높은것을 알수있고 우리나라와 연봉 순위가 조금은 다르다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연봉도 상당한 차이를 보이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국 정형외과 의사 연봉 살펴보면 4억5천만원 이상이고, 미국 심장내과 의사 연봉 역시 4억을 넘어서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특히 아무리 연봉이 낮은 과의 의사 연봉 역시 2억원을 넘어서며 굉장히 높은 월급을 받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오늘은 한국 의사 연봉과 미국 의사 연봉을 알아봤는데 의사를 꿈꾸시는 분들, 그리고 의사 연봉 궁금하셨던 분들의 궁금증을 해결해 드렸습니다.

 

당신만을 위한 콘텐츠

 

글이 공감이 되었다면 공감버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