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문재인 2032년 서울평양 올림픽 제 정신인가?

by 어쿠스틱워니 2019. 10. 6.

문재인 2032년 서울평양 올림픽 제 정신인가?





나라가 참으로 시끄러운 요즘입니다. 진보와 보수의 결돌 속에서 저는 하루빨리 모든 진실이 밝혀져 더이상의 논란이 사라졌으면 하는 생각뿐입니다. 그리고 하루빨리 우리나라가 경제적으로나 외교적으로나 문제없이 운영되었으면 하는데 문재인 대통령은 생각이 다른것 같습니다. 오늘은 문재인 2032년 서울평양 올림픽 제 정신인가? 라는 주제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말그대로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2032년 서울평양 올림픽 유치를 하겠다고 이야기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세계한의의 날'기념식에서 "온 겨레가 하나가 되는 나라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그러면서 "서울 평양 공동 올림픽은 공동 번영의 한반도 시대를 여는 신호탄이 될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게 그냥 하는 소리가 아닙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2032년 서울평양 올림픽을 자신이 완수해야할 과제라고 생각하는 모양입니다.

 



그도 그럴것이 지난달 뉴욕 UN총회에서 토마스 바흐 IOC위원장을 만나 "2032년 하계 올림픽을 남북이 함께 유치하겠다"라고 말하며 공동 개최 뜻을 전한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저는 문재인 대통령의 말을 듣자마자 한숨이 나왔습니다. 이유는 문재인에게 가장 중요한게 무엇인지 여실히 들어나는 장면이었기 때문입니다.





이유와 진실이 어쨌든 현재 우리나라는 조국 논란과 관련해 진보와 보수, 보수와 진보 진영의 대립이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경제 성장률도 바닥을 치고 있는 절체절명의 위기상황이 계속 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일본 자소미아 폐기와 여러가지 수출보복 조치들이 걸리며 힘겨운 시기를 살아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대통령인 문재인 대통령의 머릿속에는 이런 문제들은 없고 어떻게하면 남북 통일을 이루느냐란 생각만 가득한것 같습니다. 또한 어떤 의미로 서울평양 올림픽을 유치하겠다는건지 알수가 없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심각한 경제 위기에 있습니다. 그런데 올림픽을 개최하겠다?





사실 올림픽 유치라는게 쉬운일이 아닙니다. 그것을 유치하기위해 기반시설을 잘 닦아놔야하고 정말 천문학적인 돈이 드는 엄청난 사업입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수익성은 해가 지나면서 점점 낮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일본 역시도 도쿄올림픽 이후 경제침체가 올것이라고 예상하며 벌써부터 걱정을 하고 있다는 소식을 많이 접했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가 그것도 서울평양 올림픽을 유치하겠다구요?




아마 예상하건대 문재인은 북한에 올림픽에 필요한 건축물을 건설하면서 일자리를 늘렸다고 이야기할것입니다. 그러면서 남북 경제교류의 시작이라고 하겠죠? 하지만 그게 가능할까요? 그것보다 올림픽 이후 만들어진 시설에 사후관리에 드는 비용을 생각하면 왜 이렇게 상징적인 것에 목숨을 거는지 모르겠습니다. 





지금은 현실적으로 경제 위기를 극복하기위해서 발버둥쳐야할때인데 말이죠. 하지만 문재인은 북한에게 우리나라 경제의 미래를 걸고 있는것 같습니다. 맞습니다. 북한과 우리나라가 힘을 합친다면 꽤나 좋은 파트너가 될수가 있을겁니다. 다만 북한의 세력이 지금과 완전히 달라야하겠지만요. 북한과 경제교류 사실 너무 먼이야기 아닙니까?


이렇게 노력하다보면 언젠가 열릴거라구요? 햇볕정책을 원하시는 분들은 늘 이런말을 합니다. 우리나라가 햇볕정책을 쓴지도 벌써 수십년입니다. 하지만 햇볕정책을 하는 동안 달라진게 있나요? 북한은 매해 도발을 해왔고 그로인해 다치거나 사망을 한 우리나라 국군장병들이 여럿이 있습니다. 그런데 대체 왜 작은 가능성에 목숨을 건 도박을 하는지 모르곘습니다.





그것도 우리나라 대통령이 말이죠. 물론 문재인이 이렇게 이야기한대는 북한과 어느정도 이야기가 있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문재인 혼자 결정할수있는 문제는 아니기때문입니다. 하지만 북한의 말바꾸기는 하루이틀이 아닙니다. 만약 한다고했다고 부득이한 상황이 생겨 더이상 진행할수없게되면 어떻게 할건가요?




그렇게된 예가 있는데 왜 또 똑같은 실수를 해야하나요? 그예는 금강산관광과 개성공단을 이야기할수있습니다. 금강산 관광은 북한군이 여행객을 총의 쏴 사망하게하는 사건이 발생해 엄청난 금액을 투자한 금강산 관광을 막을 내리고 말았습니다. 개성공단도 모두 철수를 했죠. 물론 개성공단 역시 문재인 대통령은 기회의 창으로 생각을 하고 다시 재개를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저는 북한과의 협력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건 우리나라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가 내부도 하나로 뭉치게 하지 못하고 있는데 무엇이 먼저고 중요한지 한번만 더 생각한다면 서울평양 올림픽 개최 같은 발언은 하지 않을것으로 보입니다. 하루빨리 여러가지 논란들이나 먼저 해결되었으면 좋겠고 제발 북한과 엮이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