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공모주 청약증거금

by 어쿠스틱워니 2020. 7. 29.

공모주 청약증거금





최근 공모주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SK바이오팜 대박 여파로 인한 관심은 식을줄 모른채 공무주 청약 열기가 나날히 뜨거워지고 있는데 많은 분들이 공모주 청약방법에 대해 잘 모르고 계시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공모주 청약을 위해 필요한 내용을 정리해 드리려고 합니다.



그 중 공모주 청약증거금 무엇인지 알려드리면서 공모주 청약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마 이번 포스팅으로 주식 청약 증거금 무엇인지 확실하게 알게 되실겁니다. 그럼 공모주 청약을 위해 필수로 갖추어야할 공모주 청약증거금이란 무엇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공모주란?





일반에게 널리 투자할 사람을 구하여 발행하는 주식을 공모주라고 이야기 합니다. 조금 더 자세히 설명을 드리면 공무주는 공개모집주식의 약자입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IPO라고 하는데 기업을 일반 대중에게 공개하고 그들로부터 자본을 조달 받는것을 공모주라고 이야기합니다.


공개모집 절차를 통해 개인 및 기관투자자에게 먼저 투자를 받고 이후 회사의 발생주식을 나누어주고 이후 주식이 상장된뒤 주식시장에서 자유롭게 거래되는것이 공모주 입니다.


공모주 청약증거금





공모주 청약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주식 청약 증거금 혹은 공모주 청약증거금 이란 말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공모주 청약증거금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해당 기업의 주식을 사기 위해 계약금 형식으로 내는 돈을 공모주 청약증거금 혹은 주식 청약 증거금이라고 합니다.


조금 더 간단하게 설명하면 부동산 청약과 비교해 설명해드릴수 있을것 같습니다. 부동산 청약에서 조건은 청약 통장 가입기간, 부양가족 등이 청약 조건이 되어 충족하는 조건이 많을 수록 청약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공모주 청약의 경우에는 청약증거금이 많을수록 배정 받을 수 있는 '주식 수'가 많기 때문에 공모주 청약을 하는 분들은 최대로 공모주 청약증거금을 마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모주 청약증거금 예시




SK바이오팜을 예시로 설명드립니다. SK바이오팜 공모주 청약증거금률은 50%였습니다.



 주식공모가 1000원

 공모주 청약 수량 100주 일 경우 청약 증거금으로 총 주식금액의 50% 필요,

 100,000원의 50% 즉50,000이 공모주 청약증거금으로 필요 


 공모주 청약을 받았을 경우 나머지 50,000 공모주 청약 증거금 납입일에 모두 납입해야 한다.




공모주 청약 준비물





그렇다면 공모주 청약증거금 준비를 할 수 있는 분이라면 공모주 청약을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할까요? 공모주 청약 준비물 알려드립니다. 우선 공모주 청약을 위해서는 미리 증권계좌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공모주마다 운영하는 증권사가 다르기때문에 이 부분 확인하시고 해당 공모주를 운영하는 증권사의 증권계좌를 발급받으면 되겠습니다.


그 다음으로 공모주 청약증거금 마련을 하면 됩니다. 공모주 청약을 하려면 청약증거금이 필요한데 SK바이오팜의 경우 청약 증거금률이 50%였습니다. 


공무주 청약 주의사항





최근 공모주 청약을 로또처럼 보는 시선이 많은 것 같습니다. 아마도 그건 SK바이오팜의 큰 성공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모든 공모주 청약이 SK바이오팜처럼 대박이 나는것은 아닙니다. 그렇기때문에 공모주 청약증거금을 위해 무리를 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공모주는 상장 전에 주식을 사는 것입니다. 물론 평가액이 있지만 그건 상장전이라 앞으로 주식이 어떻게 될지는 모른다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SK바이오팜처럼 대형주의 경우는 여러가지 정보를 미리 가늠해볼수있지만 다른 공모주 투자를 하실때는 너무 무리해서 투자를 하기보다는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한도내에서 투자를 해야겠고 뿐만 아니라 투자하려는 공모주에 대해 많은 공부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공모주 청약증거금





오늘은 공모주 청약을 위해 꼭 필요한 공모주 청약증거금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공모주 청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많은 분들이 대출까지 받아 공모주 청약증거금 마련을 한다고 들었는데 그런 무리한 투자는 리스크가 너무 많기때문에 위험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오랫동안 꾸준히 투자를 하려면 종목에 대한 꾸준한 관심과 공무가 있어야 좋은 기회를 얻어 수익을 낼 수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공모주 투자를 비롯해 주식 투자를 하시는 분들 모두 원하는 성공적인 투자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자격 신청방법  (0) 2020.07.31
주식 양도세 무엇  (0) 2020.07.30
코스피 코스닥 차이  (0) 2020.07.25
9급 운전직 공무원 연봉 하는일  (0) 2020.07.23
주식 PER의 뜻 주식 PBR의 뜻  (0) 2020.0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