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제사 지내는 순서 방법

by 어쿠스틱워니 2019. 9. 13.

제사 지내는 순서 헷갈릴때가 많습니다. 매년 지나는데 매년 그 방법을 틀리는게 이해가 안가지만 제사라는게 그런것 같습니다...오늘은 잊어버리지 않으려고 기록해둡니다. 제사 지내는 순서 방법 알려드립니다.

 

제사 지내는 순서 방법
제사 지내는 순서 방법

 

[목차여기]

 

제사

우리나라 제사는 선조를 기리고 예배하는 의식입니다. 가족이 함께 선조를 공경하고 그들에게 경의를 표하는 특별한 시간으로, 한국의 전통 문화와 종교적 신념에 근간을 두고 있습니다. 제사는 보통 농경사회에서 발생한 전통으로, 농사의 수확이나 가정의 번영을 위해 선조들에게 감사와 예배를 바친 것에서 시작했습니다.

 

주로 음식과 술을 제공하고, 고가를 부르며, 차례를 지내는 형식을 취합니다. 우리나라 제사는 가족의 유대와 연대를 강화하고, 선조들의 가호를 받기 위한 정성이라고 생각하며 지켜가고 있습니다.

 

제사 지내는 순서

 

제사상

 

설날과 추석은 제사를 지낼 때의 순서가 거의 동일합니다. 각 지역에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아래는 제사를 지내는 순서입니다.

 

  1. 제사상을 다 차리고 나면 년월일을 말하고 조상님께 인사를 올립니다.
  2. 촛불을 키고 불을 붙인 촛불에 향을 피우면서 제사를 시작합니다.
  3. 제사 지내는 순서가 시작되면 향을 피운 후 향로에 꽂고 재배를 합니다.
  4. 제주가 술잔을 들고와서 술을 따라 한번 휑굽니다.
  5. 술을 세 번 나눠서 따르고, 향로 위에서 세 번 왼쪽으로 돌린 후 제자리에 놓습니다.

위 순서를 잘 기억해두시면 앞으로 제사를 지낼 때 찾아보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오른쪽으로 돌린다면 혼나기도 한다는 경험이 있어서 꼭 왼쪽으로 돌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사 지내는 순서
제사 지내는 순서

지역별 다른 제사 순서

 

서울 및 수도권 지역

 

전국적으로 통용되는 제사 방식을 따르며, 고가를 부르고 차례를 지내는 형식이 일반적입니다. 세배는 일반적으로 산주와 사후의 사위가 같이 합니다.

 

경상도 지역

 

경상도는 제사를 지내는 방식이 독특할 수 있습니다. 고가를 부르고 차례를 지내는 것은 유사하지만, 세배의 형식이나 지역 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전라도 지역

 

전라도 지역은 일부 지역에서는 경상도와 비슷한 방식을 따르지만, 일부 지역에서는 특유의 제사 음식이 준비될 수 있습니다.

 

강원도 지역

 

강원도에서는 고가를 부르고 차례를 지내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지역마다 제사 음식이나 세배의 형태 등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제주도에서는 전통적인 제사를 지내는 방식이 독특하며, 지역의 문화와 관습에 따라 제사 음식과 세배의 형태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제주

 

제주는 축문을 읽고 재배를 하고 축문을 읽기가 끝난뒤 곡을 한다고하는데 저희는 이건 생략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마 곡을 하는건 생략하시는 분들이 많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제사 지내는 순서에 맡게 술잔을 올리는 순서가 있습니다. 보통은 윗사람부터 아랫사람 순으로 술잔을 올리는게 기본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술을 올리고 나면 이제 조상님께 식사를 대접한다는 의미로 정성스럽게 준비한 제사상에 수저와 젓가락을 올려 조상들에게 대접을 합니다. 이때 순서가 있는데 저희는 조상님들이 좋아했던 음식에 보통 수저를 올리고 있습니다.

 

 

 

저희는 보통 전,산적등에 수저를 올린뒤 마지막에 밥을 떠 물에 말아 놓습니다. 보통 비슷한걸로 아는데 제주도 제사 지내는 순서는 조금 다르더라구요. 제주도 제사는 아무래도 육지와 조금 떨어져있어 다른 형태로 발전된게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육지에 제사나 제주도 제사 모두 조상을 위한 마음을 같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제사가 끝나면 다시한번 제주가 절을 하고 다같이 절을 올린뒤 지방과 축문을 향로 위에서 태우면 제사는 끝이 납니다.

 

 

이후는 다같이 정성스럽게 차린 음식을 나눠 먹으면 되겠습니다. 어릴때 제사는 지내기싫고 얼른 제사음식이 먹고 싶어서 안절부절 했던 생각이 나네요. 여러분들도 비슷하지 않으셨을겁니다. 제사 음식들이 쉽게 맛볼수있는것들은 아니었으니까요

 

 

제사를 지내는 순서 방법이 헛갈리신 분들에게 제 이번 포스팅 제사 지내는 순서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오랜만에 만난 가족들과 만난만큼 싸우지않고 행복한 추석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영상을 첨부합니다. 아무래도 글보다는 영상이 더 잘 전달해줄것같아서 제사순서영상 첨부하니 유튜브 영상으로 제사 지내는 순서 방법 확인하세요!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17호 태풍 타파 물폭탄 경로  (0) 2019.09.22
17호태풍 타파 경로  (0) 2019.09.20
추석 뜻 한가위 유래  (0) 2019.09.13
13호태풍 링링 경로  (0) 2019.09.06
추석 인사말 문구 모음  (0) 2019.0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