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외교관 연봉 하는일

by 어쿠스틱워니 2020. 2. 25.

외교관 연봉 하는일





외교관 연봉 하는일 알고 계신가요? 많은 사람들이 꿈꾸는 직업 중 하나인 외교관, 외교관 되는 법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오늘은 외교관 되는 법 뿐 아니라 외교관 연봉 하는 일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외교관 되는 법


외교관이 되려면 외교관 후보자 선발 시험, 국가공무원 7급 공개경쟁채용시험을 통해서 외교관 선발이 될 수 있습니다. 흔히 외교관이 되려면 외무고시를 봐서 통과해야한다고 하는데 여기서 말하는 외무고시가 외교관 후보자 선발시험입니다. 왜 많은 사람들이 외교관 후보자 선발시험을 노리느냐 이유는 있습니다.


외교관 후보자 선발시험에 합격하면 국립외교원 1년 수료과정을 거친 뒤 5급으로 채용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7급 외무영사직, 국가공무원 7급공개경쟁채용보다 더 높은 경쟁률과 난이도를 갖고 있습니다.


외교관 후보자 선발 시험일정 과목





1차 필시시험(선택형), 2차 필기시험(논술형), 3차 면접시헙

1차 시험화목


헌법, 공직적격성평가, 한국사, 영어, 제2외국어 

-시험예정일 전까지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영어능력검정시험 및 외국어능력검정시험 성적 필요( 외국어 중국어, 일본어, 독일어, 불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중 1개 선택)

2차: 전공평가시험 (과목: 국제정치학, 국제법, 경제학), 학제통합논술시험

3차: 면접





그렇다면 조금 더 자세한 외교관 후보자 선발시험 정보는 어디서 얻을수 있을까요? 외무영사직 시험은 인사혁신처 산하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시험일정, 경쟁율, 시험문제등과 같은 정보를 조금은 쉽게 얻을수있습니다.


인사혁신처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바로가기





https://www.gosi.kr/


인사혁신처 사이버국가고시센터에서 5급공채 외교관 시험정보를 확인하려면 시험안내를 클릭하시고 검색에 5급 공채(외교관)선택하시면 됩니다.


자 그럼 외교관 시험일정 알려드렸는데 이어서 연봉, 하는 일또한 알려드리겠습니다. 외교관 연봉은 어느정도나 될까요? 언급했다싶이 외교관 직급은 5급과 7급이기때문에 공무원 봉급표를 보여드리면 확인이 더 빠를것같아 최신 2020년 공무원 봉급표를 준비했습니다.





5급 1호봉의 월급은 2538900원이고 7급 1호봉 월급은 1879600원입니다. 많은 편이라고 할수는 없지만 호봉제이고 공무원 수당이 존재하는 만큼 실급여는 훨씬 많을것으로 생각됩니다. 사실 공무원은 월급도 월급이지만 다양한 복지와 수당이 더 좋으니까 말이죠.


외교관 하는 일






그렇다면 외교관 하는 일은 무엇일까요? 어렵게 선발되는만큼 외교관 하는일이 무엇인지 궁금해하시는분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외교관은 국가를 대표하여 외교교섭, 파견국의 경제적 이익증진, 자국민보호 등을 위해 외국에 파견된 사람을 뜻합니다.


굉장히 중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가의 이익증대부터 자국민보호까지 말이죠. 어떤가요? 외교관 연봉, 하는일 그리고 시험까지 알려드렸는데 외교관에 대한 궁금증이 조금은 풀리셨나요? 혹시 외교관이 꿈이거나 지금 준비하고 계신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외교관 연봉 하는일 포스팅을 마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로나19 예방수칙  (1) 2020.02.26
관장약 부작용  (0) 2020.02.26
KF90 마스크 사용기간 및 재사용  (0) 2020.02.25
중증치매 증상  (0) 2020.02.24
알코올성 치매 자가진단 테스트  (0) 2020.0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