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백두산 폭발 시뮬레이션, 우린 너무 방심하고 있다

by 어쿠스틱워니 2019. 4. 27.

백두한 폭발 시물레이션 결과를 보다




근래 백두산 폭발에 대한 뉴스가 최근 자주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사실 초등학교때부터 백두산은 잠시 쉬고있을뿐 화산 폭발이 언젠가는 할거라는 이야기를 들으며 자란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상하게 걱정이 된다기보다는 그냥 교과서에서 배우는 내용 중 하나라고만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이렇게 이슈가 몇차례되니 조금 무섭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기억하기로 백두산이 전세계 화산중에서도 규모가 꽤 큰걸로 알고 있었는데 자꾸 이런 소식이 전해지니 불안해지는게 당연하겠죠?


그래서 만약 백두산이 폭발한다면 어떤 모습일까 좀 찾아봤습니다.

시물레이션 결과는 정말 충격적이었습니다. 우리나라 경제 피해액만 11조원을 넘어서고 백두산 천지에 있는 20억톤의 물이 같이 분출되면서 그 주변은 홍수가 발생하고 화산재가 날리며 반경 60Km는 용암으로 뒤덮이며 50km에 있는 주민들은 질식사를 할수도 있다는 결과였습니다.



백두산 폭발은 북한만 피해을 본다?


하지만 왜 우리나라 사람들은 백두산 폭발에 별로 위험을 느끼지 못하고 있을까요?

그건 화산을 한번도 겪어보지 못했고 그 규모가 얼마나 큰지 가늠할수 없기때문입니다. 그렇기때문에 공포심을 느끼기 보다는 그냥 신기하고 또 막연하게 터지기야 하겠어라는 시선으로 백두산을 바라보는거겠죠. 하지만 확실한건 백두산이 폭발했을때 그 피해를 보는건 북한만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시물레이션 결과를 보면 서울, 경기 북부, 강원도, 경북 북부지역까지 화산 피해가 있을것으로 예측되고 뿐만 아니라 중국, 일본, 러시도도 역시 피해를 볼거라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특히 공항이라는 교통수단이 마비될뿐만 아니라 도로고 마비되고 육상교통이 마비될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정말 상상만해도 무서운 일이 아닐수없습니다. 이런 상황속에서도 북한과 우리나라는 백두산에 대한 조사는 커녕 국회에서 싸움박질이나 하고 있으니 정말 답답한 노릇이 아닐 수 없습니다. 또 백두산 화산 폭발에 관련해서 정말 어이없는 시선도 있는걸 확인하고 화가 날정도였습니다.



백두산 폭발은 자유한국당의 짓?


최근 국회는 엄청난 진통에 휩싸여있습니다. 연일 터져나오는 사건사고에 정치면을 보고 싶지도 않을정도 입니다.

특히 자유한국당은 최근 엄청난 일을 벌이면서 국민의 지탄을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까요? 한편에서 백두산 폭발은 자유한국당이 만들어낸 가짜뉴스다라고까지 이야기하는걸 들었는데 저는 이건 아닌것 같습니다. 어떻게 갖다 붙일게있지 이런것까지 가져다 붙이는지.... 정말 아무리 좌파, 우파가 극명하게 나뉜다고해서 너무하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또 한편으로 이런 말도 안되는 가짜뉴스에 동조하는 사람들을 보니 한숨이 나기도 했습니다.

백두산 폭발을 가지고 그런 장난을 할때가 아닌데 말이죠. 다시한번 말하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은 자연이라는 거대한 힘을 너무 우습게 보고 방심하는것 같습니다. 일년에 몇차례 겪는 미세먼지, 태풍보다 수십배 아니 수백배는 강력한 화산을 두고 이런 가짜뉴스로 국민들이 흔들리는걸 보면 말이죠....



우린 너무 방심하고 있습니다.




저는 백두산 화산 폭발에 대한 대대적인 공동 조사가 있어야한다고 봅니다.

이건 우리만을 위한게 아니라 주변국가와도 같이 함께 해나가야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뿐만 아니라 화산이 폭발했을때를 대비한 안전교육도 필요하지 않을까요? 우린 언제난 사건이 터지면 그제서야 안전교육을 강화하는데 미리미리 안전교육을 해야 위급상황에서 자연스럽게 나오는걸 우리는 이제는 알고 있잖아요? 저는 우리나라에서 화산폭발같은 정말로 너무 큰 자연재해가 일어나지 않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이를 방지하기위해 많은 사람들이 힘을 모아서 연구와 대비를 해야한다고 생각하는데 여러분은 어떠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