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관장약 부작용

by 어쿠스틱워니 2020. 2. 26.

관장약 부작용





관장약 사용해 보신적 있으신가요? 오랫동안 변비를 앓으시는 분들에게는 친숙한 약이 관장약 이라고 생각됩니다. 원활한 장운동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제대로 된 장운동이 안될때 생기는 변비. 변비로 고통을 받다가 마지막에 선택하는게 보통은 관장약 좌약인데요. 오늘은 관장약 부작용 알려드립니다.





장 운동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유는 장에서 행복을 느끼는 세르토닌이 90%가량 나오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하루에 한번 건강한 장 활동을 하는 것이 굉장히 큰 행복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원활한 장 운동 되지 않을때 사용하는 관장약. 하지만 관장약 역시 부작용이 존재 합니다.


관장약이란



관장약은 여러가지 방법으로 장을 압박해 변이 나오도록 유도하는 약. 관장약 종류로 마시는 관장약, 넣는 관장약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대장내 수분을 늘려서 삼투압의 원리를 사용하는 관장약과 대장 점막을 자극해 배변을 유도하는 관장약 있습니다. 


관장약 부작용





관장약 의존


관장약에 가장 큰 부작용이라고 하면 관장약에 의존하게 되는것일수 있습니다. 조금만 변비가 생기거나 혹은 장운동이 원활하지 않을때 습관적으로 관장약을 사용할 수 있는데, 이는 장의 기능을 점점 약해지게 해서 악순환의 고리를 만들게 됩니다.


장 운동 무력화



위에서 언급한 관장약 의존도 상승과 관련된 이야기 입니다. 습관적인 관장약 사용은 장이 스스로 움직여 배변활동 하는 것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게 합니다. 변비는 해결되지만 장건강에는 결과적으로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직장 점막 약화




관장약 중 삼투압 원리를 이용하는 것과 점막을 자극해 배변활동을 일어나게 하는것 두가지 종류가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관장약을 계속해서 복용, 삽입했을때 점막이 약해지게 됩니다. 점막이 영양소를 흡수하는 등 여러가지 기능이 있는데 과한 관장약 사용은 직장 점막 건강에 악영향을 주게 됩니다.


신장기능 장애


복부에 가스가 차고 신장기능에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관장약 사용방법





관장을 꼭 해야하는 경우는 소아과 의사 처방을 받아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연령별로 관장약 사용양 역시 정해져 있습니다.


- 1세 이하 5cc

- 1~5세 이하 10cc

- 6~11세 20cc

- 11세~이상 연령 30cc


변비 해결방법



가장 좋은 변비 해결 방법 무엇일까요? 관장약 복용은 가장 좋은 변비 치료법은 아닙니다. 이상적은 변비 해결 방법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물을 많이 먹고 식이 섬유가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꾸준히 고르게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 해결 방법 입니다.



이상 관장약 부작용 포스팅이 었습니다. 혹시 변비로 고통을 받고 계시다면 관장약 사용을 하지 않을 수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너무 자주 사용하게 되면 뭐든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 부작용이 없을 것 같던 관장약 역시도 부작용이 존재합니다. 

 



너무 잦은 사용 대신 올바르고 건강한 식습관으로 장건강 지키시고 변비 탈출 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로나19 백신 개발 성공 언제?  (0) 2020.02.27
코로나19 예방수칙  (1) 2020.02.26
외교관 연봉 하는일  (0) 2020.02.25
KF90 마스크 사용기간 및 재사용  (0) 2020.02.25
중증치매 증상  (0) 2020.0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