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제

코로나 지원금 총정리

어쿠스틱워니

코로나 지원금 총정리


코로나 지원금




코로나로 인해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고 이로인해 경기 침체는 심각한 수준 입니다. 특히 무서운 건 코로나가 언제 끝날지 모르기 때문에 지금 어려움이 얼마나 더 지속될지 모른다는 공포심도 한 몫하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코로나 지원금 종류와 신청 방법을 정리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코로나 정부지원금 상당히 종류가 많고 이로 인해 많은 혜택을 받아 지금의 위기를 극복하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코로나 지원금 종류를 다 알지 못해 지원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금 바로 오늘 포스팅을 통해 코로나 지원금 종류 확인해주세요.


코로나 지원금




 2차 긴급재난 지원금

 서울시 재난 긴급 생활비 

 국가 한시생계지원금 

 정부 긴급재난 지원금 

 아동 돌봄 쿠폰 

 정부 긴급복지지원제도 

 서울형 긴급복지 

 소상공인 생존자금 

 사회적 거리두기 특별지원 


정리해둔것만 있는것은 아닙니다. 더 많은 코로나 지원금이 존재하지만 지면 관계상 우선 표에 나온 것부터 설명을 드리기로 하겠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지원이 꼭 필요하신분들은 필독 하시기 바립니다.


정부 긴급재난 지원금





코로나 지원금 첫번째로 설명드릴것은 정부 긴급재난 지원금 입니다. 아마 다 받으셨을 겁니다. 소득 상관없이 모든 가정에 세대주에게 지급된 정부 긴급재난 지원금은 선별지급이 아니라 일괄지급되면서 많은 국민들이 도움을 받았던 코로나 정부지원금 중 하나 입니다.


당시 1인 가구 40만원, 2인가구 60만원, 3인 가구 80만원, 4인 가구일시 100만원씩 지급되면서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은 가정에 상당히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 역시 정부 긴급재난 지원금 덕분에 갑자기 들이닥친 코로나 위기를 조금은 더 따뜻하게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서울시 재난 긴급 생활비





서울시는 코로나 상태가 생긴뒤 서울시민을 위한 재난 긴급 생활비 정책을 시작했습니다. 당시 박원순 시장이 결정한 코로나 지원금으로 서울시민이 굉장히 만족했던 코로나 지원금 이었고 서울시 재난 긴급 생활비를 시작으로 다 지자체에서도 코로나 지원금 결정이 되면서 많은 분들이 지원금으로 큰 도움을 받을 수있었습니다.


당시 1인~2인가구 30만원, 3~4인 가구 40만원, 5인 이상 가구 50만원 지원이 되었습니다. 서울시 재난 긴급 생활비는 소득 기준이 있었는데 중위소득 70%가 되어야 신청할 수 있는 조건이 성립된 코로나 지원금 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서울시 재난 긴급 생활비가 있었기 때문에 다른 지자체도 움직일 수 있었다는 점에서 칭찬해주고 싶은 코로나 지원금 이었습니다.


국가 한시생계지원금



국가 한시생계지원금 이라는 코로나 지원금도 있었습니다. 지원대상은 20년 3월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 기초생활수급자 및 법정 차상위계층이 지원 받을 수 있는 코로나 지원금 이었습니다. 국가 한시생계지원금 대상이 되면 가구원수별 소비상품권(선불카드) 차등 지급이 되었고 생계 의료급여수급 4인 가구 기준 140만원 지원이 되었습니다.


특히 신청을 하지 않아도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이라면 동주민센터에서 소비상품권, 선불카드로 지급이 되었습니다.




아이 돌봄 쿠폰


아이 돌봄 쿠폰 (아동수당) 역시 도움이 된 코로나 지원금 입니다. 2020년 3월 기준으로 만 7세 미만 아동(어린이집 유치원에 다니는 아동) 중 아동수당 수급대상자로 아이 돌봄 쿠폰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동 1인당 40만원의 전자상품권 지급이 되었습니다. 특히 편했던게 신청을 따로 할 필요가 없다는 것 입니다.


아이 (국민)행복카드에 포인트로 자동으로 지급이 되어 사용하면 되었기때문에 바쁜 엄마, 아빠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던 코로나 정부지원금 이었습니다. 제 지인도 아이 돌봄 쿠폰이 코로나로 인해 힘든 시기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말하는걸 들은 적이 있습니다.


정부 긴급복지지원제도



코로나 때문에 생계가 어려워진 가족을 위해 정부가 마련한 지원금 정부 긴급복지지원제도 입니다. 최대 738만원까지 지원을 해준다며 정부는 긴급복지 생계지원 신청 하라고 대대적으로 홍보를 했었습니다. 정부 긴급복지지원제도는 지원대상에 기준이 있습니다. 기존 지원을 받는 분들은 지원할 수 없습니다.


코로나로 실, 휴, 폐업 중한 질병, 부상으로 생계 유지가 힘든 분들 중 저소득가구, 중위소득 75%이하만 신청이 가능한 제도 입니다. 재산은 2억5700만원이 넘으면 안되고 금융재산 500만원 이하는 분 들만 지원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원내용이 상당히 좋습니다. 생계비 기준으로 1인가구 약 45만원, 4인 가구 월 123만원 지급이 되고 의료비 1회 최대 300만원, 주거비 약64만원(3~4인 기준)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지원금 입니다. 동주민센터에 방문 신청을 하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원대상에 속하신 분들은 정말 빠짐없이 신청해서 모두 지원금 수령 하셨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코로나 지원금 이었습니다.


서울형 긴급복지


서울시는 코로나 지원금에 대해 굉장히 적극적으로 임한 지자체 입니다. 서울시가 시행한 코로나 지원금 중 하나 서울형 긴급복지 설명 해 드리 겠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은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한 코로나 지원금 입니다. 동주민센터를 방문해 신청할 수 있는 지원금 입니다.


서울형 긴급복지 지원 내용 설명 드리겠습니다. 저소득가구 생계비 지원 시스템이 있어 4인가구 기준으로 100만원 지원을 합니다.( 저소득 기준 중위소득 85% 이하, 재산 3억2600만원 이하, 금융 재산 1000만원 이하), 코로나 자가 격리자에게는 자가 격리자 생필품을 지원해 줍니다. 가구당 약 10만원 내외의 생필품입니다. 또한 병원근무자에 한 해서도 지원을 해줍니다.


병원근무자는 주거비 지원을 합니다. 임시주거비 최대 100만원을 지원 받을 수있습니다. 횟수는 1회로 제안되어 있습니다.


소상공인 생존자금



코로나로 피해를 입은 분들 중 소상공인 분들이 많은건 다들 공감하실 겁니다. 정부는 소상공인을 위해 지원을 상당히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의 코로나 지원금이 바로 소상공인 생존자금이라고 불린 코로나 정부지원금 입니다. 지원대상 2019년 9월 1일 창업자이며, 연매출 2억원 미만인 경우와 2019년 7월1일 이전 창업자로 연매출 1억원 미만 인 경우에 소상공인 생존자금 신청할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생존자금은 2개월간 매월 70만원 씩 총 140만원 지원금 지급이 됩니다. 온/오프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하고 온라인의 경우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었고 현장접수의 경우 관할 자치구내 우리은행에서 신청할 수 있었습니다.


사회적 거리 두기 특별지원



코로나로 사회적 거리 두기를 실시했었습니다. 이로인해 피해를 본 업종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그래서 정부가 이 업종을 운영하시는 분들을 위해 지원금을 마련한게 사회적 거리 두기 특별지원 이었습니다.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해 피해가 발생한 특별고용지원업종에 한해 지원이 되었습니다.


사회적 거리 두기 특별지원 지원내용 살펴보면 업체당 100만원 씩 지원이 되었습니다. 물론 이걸로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피해를 모두 보상할 수는 없겠지만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해 피해를 본 업체 대표들에게 심심한 위로는 되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2차 긴급재난 지원금





마지막으로 소개할 코로나 지원금은 2차 긴급재난 지원금 입니다. 아마 가장 최근에 나온 코로나 지원금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코로나 지원금 아닐까 생각됩니다. 1차 긴급재난 지원금은 일괄지급 이었지만 2차 긴급재난 지원금은 일괄지급이 아닌 차등지급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원대상을 확실히 확인하시고 신청해야 합니다.


2차 긴급재난 지원금 경우는 여러 기준에 맞춰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미취학아동과 초등학생이 있는 가구는 지원대상일 경우 아동1인당 20만원씩 지원이 되고 코로나로 인해 취업을 못한 청년 중 지급대상에 포함되면 청년특별구직지원금 50만원이 지원금으로 지급 됩니다. 또한 코로나로 인해 매출이 급감한 소상공인에게 100만원 지급이 됩니다.


또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피해를 본 업체에 매출액 규모나 감소 여부와 상관없이 150만원~200만원 지급이 됩니다. 그리고 특고 프리랜서 대상으로 50만원 지원금이 지급됩니다. 가장 폭 넓고 현재도 지원이 가능한 부분이 있기때문에 내용 확인하셔서 반드시 2차 긴급재난 지원금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 지원금 총청리





오늘은 코로나 지원금 종류 알려드리면서 코로나 정부지원금 종류별 지원내용에 대해서도 상세히 설명드렸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코로나 지원금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것도 있습니다. 그 부분만 확인하셔서 만약 지원대상 조건에 해당이 된다면 지체하지 마시고 코로나 지원금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분명히 코로나로 힘든 이시기에 굉장히 큰 힘이 될 것입니다. 또 세금을 내고 국가의 의무를 다하는만큼 나라에서 주는 지원금을 받을 자격이 있습니다. 그러니 주저하지 마시고 신청하세요. 적게는 몇십만원부터 많게는 몇백만원까지 지원이 되기 때문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당신만을 위한 콘텐츠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버튼을 눌러주세요. 글 발행을 지속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