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연예

해를 품은 달, 김도훈PD 복귀에 배신자 맹비난? 네티즌 반응 어이없어

어쿠스틱워니

MBC파업으로 '해를 품은 달'이 이번주 결방이 결정되었습니다.
김도훈PD는 6일 오전에 있었던 MBC 노조 총파업에 동참하면서 '해를 품은 달' 촬영을 할수없었고 거의 생방송으로 촬영되던 '해를 품은 달'의 특성상 김도훈PD가 복귀를 결정해 뒤늦게 복귀를 했지만 이번주 결방사태를 막을수는 없었습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해를 품은 달'은 시청률 40%를 넘어서며 전국민적 사랑을 받는 드라마였기때문에 결방사태에 따른 많은 시청자들의 의견이 분분했습니다. '해를 품은 달'을 시청하고 싶은 시청자는 결방에 아쉬움을 또한 MBC 노조 파업 사태를 중요시 생각하시는 분들은 당연한 결정이었다며 김도훈 PD의 행동에 박수를 보냈습니다.

하지만 김도훈PD는 '해를 품은 달'에 복귀를 알렸고, 김도훈PD의 복귀소식이 전해지자 많은 네티즌들의 의견이 분분했습니다. 특히 김도훈PD의 '해를 품은 달' 복귀에 대해 몇몇 네티즌은 김도훈PD가 다른PD들을 배신한 배신자라며 비난을 퍼부었습니다. 이유는 간단했습니다. 다른 드라마국의 PD들도 파업을 계속하며 MBC노조에 힘을 보태는 시점에 김도훈 PD가 시청자의 약속을 운운하며 '해를 품은 달'에 복귀를 알렸다는 이유에서 였습니다. 또한 김도훈 PD를 비난하는 네티즌들은 언론의 자유보다 드라마 한편이 더 중요한것인가?라고 말하며 어렵게 '해를 품은 달'에 복귀한 김도훈 PD의 상황을 이해하지않은채 무차별적인 비난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저는 김도훈 PD가 '해를 품은 달'에 복귀를 할수밖에 없었던 사정이 분명히 있을꺼라고 생각합니다. 첫번째 '해를 품은 달'은 전국민의 사랑을 받고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물론 저 역시 언론의 자유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솔직히 '해를 품은 달'을 보고싶은 마음이 있는게 사실이고 이러한 생각을 가지신 분들은 많을꺼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하루의 고단함을 '해를 품은 달'이라는 드라마 한편으로 해소했던 많은 분들에게 '해를 품은 달'의 결방은 많은 아쉬움을 주었을꺼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결정적인 복귀이유는 '해를 품은 달'과 관련되어있는 많은 사람들입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해를 품은 달'은 시청률 40%를 넘어서며 '국민 드라마'로 자리를 잡았고 드라마에 출연한 배우들은 단번에 전국민의 사랑을 받는 스타가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드라마 외적으로 광고 섭외와 드라마 종영후 추후 스케쥴이 가득찬 상태이고 이는 금전적 계약이 오간 상태입니다. 그렇기때문에 '해를 품은 달'의 촬영이 늦어질 경우 배우들과 광고회사에게 금전적 피해보상을 당할수도 있습니다. 또 '해를 품은 달'은 이미 해외 7개국에 수출계약을 맺으며 약200억원의 경제적 수익을 올린 상태입니다. 하지만 김도훈 PD가 언제 끝날지 모르는 MBC파업에 계속해서 참여할경우 광고회사와 해외판권 계약위반에 대한 책임을 질수밖에 없는 상황에 몰리게 될것입니다. 그렇기때문에 김도훈PD의 촬영장 복귀는 어쩔수없다고 생각이 됩니다.

그리고 김도훈 PD를 비난하는 네티즌들은 김도훈 PD의 복귀가 한가인의 광고촬영때문이 아니냐는 억측비난을 하고있는데 이는 잘못된 생각이라고 보여집니다. 물론 인터뷰에서 언급된 여배우는 당현히 한가인으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한가인을 제외한 다른 배우들도 한가인과 마찬가지로 많은 다른 스케쥴이 잡혀있을것이고 '해를 품은 달'이 늦어지면 곤란한 상황에 처하는 배우들이 많을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김도훈 PD는 자신의 작품에 최선을 다해준 배우들을 곤란한 상황에 처하게 하는게 쉽지않았을꺼라고 생각되어집니다. 특히 이제 종영이 단 2회남은 상황에서 어쩌면 비난을 감수하고서라도 자신이 맡은 일을 끝까지 다하고 파업에 동참하고 싶지않았을까 보여집니다.


또한 저는 김도훈 PD가 파업에 동참을 했다가 바로 번복을 하고 촬영장으로 복귀를 했다고해서 동료들의 등에 칼을 꼽은 PD라고는 생각되지않습니다. 김도훈 PD가 말했듯이 지금 가장 주목받는 프로그램의 PD인 김도훈PD가 파업에 동참 했다는것만으로 많은 국민들에게 MBC파업을 지지하는 여론을 만드는게 기여를 했다고 생각하고 김도훈 PD가 촬영장에 복귀하는데 다른 PD들도 분명히 찬성하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는 이렇게 '언론의 자유'를 위해 파업을 선택한 MBC 노조를 보면 응원을 하면서도 걱정이 되는게 사실입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직위를 버리고 노조에 참여한 최일구 앵커는 3개월 정직등을 당하는등 파업에 참여한 MBC노조들의 피해가 생겨나고있는 상황입니다.

이런때 만일 드라마와 예능프로그램의 결방으로 인해 그 피해액에 관한 것이 파업을 하고있는 MBC PD들에게 전가되지않을까 걱정이 됩니다. 만약 프로그램 결방을 선언하고 파업을 선택한 PD들에게 책임이 전가된다면 김도훈PD를 비난한 네티즌들은 과연 PD들에게 어떠한 도움을 줄수있을까요? 아마 아무런 도움도 주지못할것입니다. 그러한 상황에서 저는 김도훈 PD의 복귀를 무조건 비난하는 네티즌의 태도는 잘못되었다고 생각하고 조금더 상황을 깊게 볼필요가 있지않을까 생각합니다. 왜 김도훈PD라고 '언론의 자유'를 바라지 않겠습니까? 아마 우리보다 더하면 더했지 덜하지 않을꺼라고 생가합니다.

아무튼 김도훈PD로 다음주 '해를 품은 달'은 정상방송이 될것같은데 김도훈PD가 촬영장에 복귀했다고 비난하기보다는 좋은쪽으로 봐줬으면 좋겠고, 지금까지 많은 시청자들에게 즐거움을 준만큼 박수를 쳐주었으면 합니다. 아무튼 첫회부터 지금까지 어느 한회도 놓치고 싶지않은 드라마 '해를 품은 달'이었던만큼 마지막까지 재미있는 드라마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글에 공감이 되셨으면 아래 손가락 버튼을 눌러주세요, 로그인은 필요없습니다. 부탁드려요!

반응형
댓글